공연예술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09.01
- 10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공연예술의 기원 1
* 유사 이전부터의 일이므로 자료 불충분하기 때문에 역사가들은 이론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 어떻게 공연 행위라는 것이 존재하게 되었는가?
- 역사가는 먼저 공연 행위가 있기 이전을 상상해 봐야 할 것이다.
- 그러한 요소가 어떻게 발전, 정리 되었는지 알아본다
- 어떻게 공연예술이라는 독자적 활동으로 통합되었는지를 이론화한다.
* 연극의 기원에 대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
- 공연예술의 기원설
+ 제의식 기원설 / 모방 충동설 / 설화 본능성 => 이론과 사실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론은 사실과는 다르게 가정적이며 추정적이다. => 결국, 시대나 사회 또는 생각의 차이에 따라 다른 논리가 가능할 수 있다!
@공연 예술의 기원 2
* 제의식(ritual) 기원설
- 공연예술 필수 구성요소
+ 공연 공간
+ 연기
+ 음악 / 무용
+ 가면 / 분장
+ 의상/관객
- 기록에 의한 증거가 없으므로 정확히 가시적으로 확인하기는 불가하며 어디까지나 추정적 한계!
@ 공연 예술의 기원 3
* 인간 사회의 주된 관심사(콜린턴벌 Colin M. Tumbul)
- 갈등
- 그 갈등 극복을 위한 투쟁
* 극적 행위
- 극정행위 시도 -> 제의식으로 발전
- 비일상적 행위
- 허구적 행위
@ 공연 예술의 기원 4
* 원시 제의식의 목표
☞ 봄의 순환, 사냥이나 전쟁에서의 승리, 인간의 번식과 생활환경의 번성을 통제하기 위해 초자연적 힘을 비는 것
- 1875년경부터 1915년경 사이에 확산되는데, 제임스 프레이저 경이 리드하던 인류학자들은 진화론에 근거를 두면서 "모든 문화는 동일한 진화 과정을 거친다"는 주장 하에 현존하는 원시사회가 수천 년 전의 공연예술의 기원에 대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