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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개론] 사학개론(현대사학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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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6.01
최종 저작일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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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시사 등 현대사학사의 흐름과 용어정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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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시사(micro-hist.)
이탈리아 카를로 진즈부르그
- <치즈와 구더기>-천지창조에 대한 메노키오의 생각 - 하나님 조차도 치즈 속에서 만들어졌다.
진즈부르그 → '진정한 민중문화'를 밝혀야 한다.
·민중문화는 Elite문화의 천박한 복제품이고, Elite문화의 수입문화가 아닌 독자적인(고유성, 자생성)문화의 세계이다.
·중세라고 해서 기독교 문화중심의 역사가 아닌, 아득한 옛날과 아시아의 생각, 민중들 만의 독자적인 "구술문화" <-- 아래로부터의 역사의 완성을 위한 단계

작은 것을 바라보는 미시사. 작은 것을 통해서만 큰 것을 바라볼 수 있다. (작은 것→큰 것)(단순한 연구 대상의 축소가 아님.)

사건이 사람들과 맺어지는 다양한 관계(transaction)가 사건의 중요한 의미이다.
본질적인 면을 보려면, 대체적인 거시사보다는 한조각들을 살펴보는 미시사로서 ...

"사회적 집단이나 기관은 객관적 사실로서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것이 아니다."
"사회적 규범을 자기네 목적에 알맞게 운용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여 일상생활의 정치는 이루어진다." - G. Levi -
cf) 50∼60년의 역사학의 충격
·학문 내적인 방법론적 한계 : 톰슨의 막스주의 역사학과 미셀보벨의 프랑스 혁명의 신해석
·학문 外的 상황 - 헝가리, 알제리 사건
·포스트 모더니즘의 도전

이전의 막스주의 역사는 계급을 결정짓는 객관적 조건에 관심. 하지만 객관적인 조건은 독립적이지 않으며 객관적인 조건은 인식되어지는 사람에게 달려있다. → 미시사 曰
ex) 봉건제도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되어지고 받아들여졌는지..(실제 역사속에 존재하는 제도)
통념적인 봉건제도의 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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