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족보(경상대학교 교양)(자체제작)
- 최초 등록일
- 2014.09.15
- 최종 저작일
- 2013.08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류영화의 서사, 고난과 싸우는 영웅의 이야기.
주류영화에 담긴 것은 영웅에 대한이야기이다. 단순히 완벽한 영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할 계기를 가지고 있고 고난에 대해 싸우고 이겨내고 어떤 것을 성취해내는 이야기.
2.주류 영화의 서사
문제 설정(단초가 되는것들)-위기, 갈등(문제의 주된 이야기)-문제 해결
보통 관객들은 문제가 해결되서 끝나는 것 들을 좋아하지 열린결말(관객들에게 스스로 해석하게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시작(노출)-극적 상황-갈등-전환(종료) -영화를 평가할 때 이 4가지가 있는가 기준이된다. 위기,갈등이 극적 상황 갈등으로 바뀐다.
서사-이야기, 영화 안에 부여된 이야기(ex.타란티노:장르로서는 싸구려, 그러나 서사 구조로보면 가치있는영화. 홍상수의 영화)
-내러티브의 공통된 구조
외디푸스 내러티브(주류 영화의 내러티브)
외디푸스 신화중에서 비범한 태생, 비범한 능력의 인물이 어떤 욕망을 품고 그것을 성취해 낸다는 부분까지만 차용.
외디푸스 서사 시나리오:‘양들의 침묵’ ‘ 굿 월 헌팅’ ‘일포스티노’ ‘부기 나이트’ ‘파업전야’
-외디푸스 신화:운명을 거스르려는 “욕망” “가출” 의 모티프, 가시밭길
1.비범함
2.욕망(아이-어른(결혼,가족의 시작, 이성애적 결합), 무명- 유명(아버지가 유명한 존재를 대변)
3,성취 장애등장,:비범함이 돋보이도록, 장애(스핑크스)가 크면 클수록 영웅이 되고, 큰 전리품을 가져야 영웅이 된다-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품고 있다 남성위주의
4.아버지(모방과 극복의 대상)
5.이성애적 결합.
-이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비난:
1.여성은 전리품이자 장애
-스핑크스는 여자-끔찍한 형태의 여성성
2.민담에서도 여성이 장애.
3.공포영화에서도 여성이 공포
4.자궁(질)이 공포
-에일리언에서의 여성의 공포 이미지 찾기
1.“이빨 달린 질”-서구 민담중의 하나에 등장. 그여자와 자면 죽는다.
2.Peter wollen-부르주아적 내러티브는 깨야 한다.
3. 로라 멀비-“스핑크스의 수수께기”라는 영화를 만듬
이영화에서는 주인공이 스핑크스에게 짐. 욕망성취가 안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