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일본문화의 이해(일문이)-(ㄱㄱㅊ) 요점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12.12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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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일본의 역사
2장 일본의 연중행사
3장 일본의 전통극 노 분라쿠 가부키
4장 일본의 다도
5장 일본의 종교
6장 일본의 가족
본문내용
◆일본의 전체적인 역사 흐름
-조몬시대, 야요이시대 -> 선사시대 선사시대+역사시대 = 고대시대
-야마토시대~ 헤이안시대 -> 역사시대
-가마쿠라 막부 ~ 무로마치시대 -> 중세
-전국시대 ~ 에도막부(도쿠가와막부) -> 근세
-메이지유신 -> 근대
-1945 ~ 현재 -> 현재
막부 : 무사정권(1868년 막부가 망하면서 무사의 정권이 하락하고 천왕의 권력이 상승함)
일본은 가마쿠라 막부부터 메이지유신까지 700년 정도 유지.
(이 때 왕은 얼굴마담 실권은 쇼군)
대한민국도 고려말쯤 무신정권을 100년 정도 유지
<중 략>
다도의 정신(선종의 정신)
일기일회 : 손님을 대접할 때 일생에 단 한번 밖에 기회가 없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라
화경청적 : 화합하고 서로공경하며 주변이 청결해야 하고 번잡하지 않고 한적하게 차를 마셔야 한다
화 (서로 사이 좋게 지내는 것, 나아가 불심에 의해 서로가 잘 조화)
경(서로 중중하는 마음)
청(청정무구의 상태,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욕심을 덜쳐버린 마음) 정신뿐만 아니라 다도구 다실 등 모두 청결
적(공간적정적 뿐만 아니라 마음의정적)
와 비 : 한적한 가운데 소박하고 차분하며 한거상태를 즐겁다고 여기는 마음이다.
(부정의 자유세계) 100이 아닌 80에 만족! 다케노조오(스승)과 센노리큐의 사건 생각
<중 략>
일본 농민이에의 특징
조상에 대한 관념과 의례가 다르다
-> 혈연적 조상이 아니라 이에의 조상이 된다.
-> 조상이;란 반드시 혈연 관계에 한정되지 않는다.
-> 예를들면 봉공인의 조상은 부모의 이에가 아니라 자신을 분가시킨 이에의 조상이 된다.
농민의 이에를 생상조직이라는 개념
경영체로서의 시각이 필요 -> 봉공민은 이에의 개념에는 속하지만 가족은 아니다
(즉 이에의 가족과의 멤버 구성원이 다른 경우도 있다)
최종적으로 농업 경영체로서의 시각이 필요하고 한국과 일본의 차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