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묘제례악, 종묘제례악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09.24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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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곡 중 의식음악 (문묘제례악, 종묘제례악)부분을 정리했습니다.
정의, 용도, 악기편성, 음계, 의식절차, 악곡종류, 악작, 무, 선율적특징 등등이 표로 정리되어있습니다.
또한 외울 수 있도록 빈칸이 되어있는 표도 밑에 따로 외우기로 같이 있습니다.
목차
1. 정의
2. 용도
3. 악기편성
4. 음계
5. 의식절차
6. 악곡종류
7. 악작
8. 무
9. 선율적특징
본문내용
문 묘 제 례 악
용도
공자와 공자의 제자들, 우리나라 유학자 등 112인의 위패를 모신 곳을 문묘라 하며, 이들의 제사를 지낼 때 쓰이는 음악을 말한다.
역사
고려 예종 11년 (1116) 송나라의 대성아악이 유입되었으나,
고려 후기 무신 정변에 의해 아악의 전승에 타격을 입게 되었다.
조선 세종 때 박연이 중심이 되어 원나라 임우의 <석전악보(=대성악보)>를 참고로 아악을 정비하였고, 그 악보는 악학궤범에 전한다.
조선 후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아악은 명맥만 유지되다가
현재는 <악학궤범>에 실려 있는 악보 대로 연주한다.
15궁이 악보에 있으나 현재는 6궁만 연주된다.
<중 략>
종 묘 제 례 악
세종 때 보태평 11곡, 정대업 15곡이 고취악과 향악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회례연으로 쓰였으며, 보태평은 임종궁 평조였고 정대업은 남려궁 계면조였다. 세조 때에는 보태평과 11곡, 정대업 11곡으로 축소하고 보태평은 청황종궁 평조로 정대업은 청황종궁 계면조로 바꾸었다. 또한 보태평 중 8,9번쨰 곡인 용광과 정명을 한 곡으로 묶고 중광을 넣었다. 세조 때부터 보태평과 정대업이 종묘제례악에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알기쉬운 국악개론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총서 5, 개정판) 이성천(가야금연주가) 저 | 풍남 | 2009.02.01
최신 국악총론 장사훈 저 | 세광음악출판사 | 1991.11.01
국악통론 서한범(국악인) 저 | 태림출판사 | 199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