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영화의 이해 중간고사 필기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10.10
- 최종 저작일
- 2015.04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영화의 시작
1. 영화는 예술인가?
2. 영화에 필요한 요소
Ⅱ. 무성영화의 역사
1. 영화의 시작은?
2. 멜리에스의 극영화
3. 에드윈 포터(Edwin S. Porter) 미국
4. 필름다르 운동 Film d’Art’ (1907) 프랑스
5. 데이비드 워크 그리피스(David Wark Griffith) 미국
6. 아방가르드 운동
Ⅲ.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1. 표현주의 영화의 탄생
2. 표현주의 영화의 촬영 기법
3.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 작품들
4. 표현주의 영화의 붕괴와 그 후의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
Ⅳ. 미국 할리우드 영화
1. 미국영화 발전 요인
2. 할리우드 영화 발전 요인
Ⅴ. 발성영화
1. 발성영화(토키 talkie)의 시작
2. 이탈리아의 네오 리얼리즘
3. 프랑스의 누벨바그
4. 독일의 뉴 져먼 시네마
Ⅵ. 칼라 영화의 역사
1. 수작업
2. 칼라필름
본문내용
Ⅰ. 영화의 시작
1. 영화는 예술인가? (필름다르, 그리피스 시기에 일어난 영화의 예술논쟁)
① 비예술론(환상미학): 독일의 미학자이며 튜빙겐 대학의 교수인 콘라드 랑게는 1910년 자신의 저서 <현재와 미래의 영화>를 통해 영화는 예술이 아니라고 설명.
이유-예술은 “환상을 자극하는 것” 혹은 “상상의 여지를 주는 것” 혹은 “꿈꿀 수 있는 것” 이란 조건이 충족 되어야 하는데, 기록영화 뿐만 아닌 모든 영화는 장면을 보여주는 현실 복제일 뿐이다. (영화의 사실 복제의 기능)
② 제7예술론: 시나 평론 등을 쓰며 문필 활동을 하던 이탈리아인 리치오토 까뉴도는 1911년 <제 7예술선언>이라는 글에서 영화를 제 7의 예술로 명명하고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예술의 등장을 옹호.
기존 예술은 조형예술(조각,회화,건축)과 리듬예술(음악,무용,시) 6가지가 각자의 길로 발전하고 있었는데, ‘전체적 총할 예술’인 영화를 통해 다 만나게 됨.
c.f ) 제 8 예술 : 애니메이션
2. 영화에 필요한 요소
1) 필름 -영화 역사 시작 이전에도 이미 존재(사진)
(1) 필름의 역사
1888년 처음으로 필름 발명
1956년에 새로운 필름 개발
(2) 필름의 종류
8mm - 80년대 중반에 없어짐
16mm - 저예산 영화
35mm – 작업 환경이 대형화되어야 함(재정적 능력이 있어야 함)
2) 잔상효과
영국의 피터 마크 로제 박사는 눈이 일정시간 동안 잔상을 간직할 수 있는 능력을 잔상효과라고 칭함. 잔상효과의 지속시간을 1/10초라고 밝힘. (1초당 10개 프레임이 있을 때 동영상으로 인식)
3) 최초의 영사기들 - 촬영기와 영사기의 시작을 영화의 시작으로 봄. 영화의 시작과 직접적으로 연관성.
(1)kinetograph(키네토그래프, 촬영기) kinetoscope(키네토스코프, 영사기)
- 미국 에디슨 회사에서 1893년에 발명.
- 실용성 없음 : 무겁고 커서 휴대 불가능
- 대중성 결여 : 한번에 한명씩만 볼 수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