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음악사 중간 파일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6.07.09
- 최종 저작일
- 2015.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고대
2. 중세
3. 르네상스 음악(14~16C)
4. 바로크(17~18C)
본문내용
1. 고대
- 고대음악의 접근: 악기(썩지x,E), 미술(E,M), 문서(I-성경), 유적
- 고고학적 연구방법 by 학제적 연구
○ 메소포타미아
- 유물 손실, 관악기 5.6음계 추측, 다성음악, 직업음악인, 소규모 오케스트라
- 우르의 버팀목, 이동식 황소리라(탄현), 입식 황소리라
- 재현된 음악: 길가메쉬의 서사시(Enjoy your life)
○ 이집트
- 내세, 종교행사, 리라, 손지휘자, 이중오보에
- 헨델: 줄리오 세자르, 모차르트: 마술피리, 베르디: 아이다 <개선행진곡>, 필립 그래스: 에그나톤
○ 이스라엘
- 직업음악인(솔로몬), 대규모 성전음악(120명)
- 키노르(리라)->공명통과 평행, 대칭 cf.이집트 리라-비대칭, 하프-공명통과 사선
- 성경: 1-쇼파(신호용 악기, shema Israel), 2-키노르(다윗-최초의 음악 치료사, 성경 최초, 종교.세속적 음악, 나무)
○ 그리스
- 뮤직의 어원(뮤즈=무사이<-무시케)
- 세이킬로스의 비문(현세), 델피 찬미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