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사 시험범위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8.11.07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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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입지 - 풍수지리
2. 구성 요소(주거) - 연경당
3. 주거
4. 안동 하회 마을
5. 경주 양동 마을
6. 목구조
7. 불교 건축
8. 한양
본문내용
1. 입지 - 풍수지리
땅을 분석하고 성격을 파악해 좋은 지리를 찾는 것
- 기(氣) ; 물체를 만드는 원동력 / 형체를 이루고 있는 것
⇒ 교감 : 땅과 사람 사이에 기운을 주고받는 것
반응 : 서로 주고받아 반응이 나타남
- 지중생기(地中生氣) : 땅에 살아 있는 기가 있음
기에 따라 땅의 모양이 달라진다
- 명당 : 좋은 기가 모이는 곳 / 건물을 놓음으로써 기를 흡수
- 장풍득수 : 바람을 가두고 물을 얻는다
⇒ 풍, 수 풍수지리 이론
․ 장풍
․ 득수 : 지중생기가 물을 만나면 멈춘다
⇒ 기가 작용하는 자리가 내가 있어야 할 곳
- 기본 용어
․ 혈 : 기가 발현되는 곳
․ 명당 : 기 주변의 면적
․ 주산 : 모든 산의 근원
․ 조종산 : 할아버지격 산
․ 좌청룡 : 혈의 왼쪽
․ 우백호 : 혈의 오른쪽
․ 안산 : 주산에서부터 흘러온 산
․ 조산 : 다른 산맥으로부터 흘러온 산
- 산(山)과 용(龍)의 차이
․ 용 : 변화가 다양함 ⇒ 산이 산세가 제대로 표현됨
․ 용 = 산줄기
- 수구 : 물이 빠져나가는 방향
⇒ 산 두 개가 마주보기 때문에 생김
․ 물의 형태는 땅에 의해 결정
․ 물을 통해 산의 근원지, 줄기를 알 수 있음
- 명당수 : 국 안에 흘러가는 것
- 국(局) : 면적, Boundary
- 명당 : 혈 앞에 펼쳐진 자리
국 안에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음
국이 크면 담기는 사회 조직이 다양해짐(인문지리=자연지리)
- 오행론
․ 상생 ; 목화토금수의 순서로 말함
․ 상극 ; 불-물, 쇠-불, 나무-쇠, 나무-흙 등
- 오행산 ; 오행론이 풍수지리에 적용
⇒ 화산, 수산, 금산, 토산, 목산
․ 지중생기에 의해 형체가 발현
⇒ 기 : 본질의 요소, 형체의 발현 담당, 모든 형체의 근원, 형이하학
이 : 정신의 발현 담당, 형이상학적
․ 상생, 상극 개념의 적용
․ 풍수지리에서의 적용
⇒ 목형산 ; 문인이 많이 나옴 - 세련됨, 아름다움, 단아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