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화와 예술 기말 과제 2018-1학기
- 최초 등록일
- 2018.11.15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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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강의 중 유럽예술의 특징 세 가지를 요약 설명하시오.
2. 그리스와 로마 예술의 특징을 간단히 비교하시오.
3. 로마네스크와 고딕 건축을 비교하시오.
4.인문주의라고도 불리는 르네상스 시기의 예술을 그 이전과 비교하여 변화를 간단히 쓰시오.
5. 바로크와 로코코 예술을 간단히 비교하시오.
6 후기인상파 화가 세잔느, 고흐, 고갱의 작품의 특징과 그 이후 미술사조에 끼친 영향을 쓰시오.
7 아르누보와 아르데코를 간단히 비교하시오.
8 유럽의 대중음악 중 프랑스 ‘샹송(Chanson)’, 이탈리아 ‘칸초네(Cansone)’, 스페인 ‘칸시온(Cancion)에 대하여 각각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9. 유럽영화사 속에서 ‘네오리얼리즘’, ‘누벨바그’, '누벨이마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0. 맺음말에서 설명하고 있는 문화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동서양의 세계관
서양 : 이원론적 세계관 : 신과 인간, 인간과 자연, 주체와 대상으로 구분
-Hellenism과 Hebraism : 인간중심과 신중심
-헬레니즘 절대 진리와 미를 인간에서 찾으려, 완벽한 인간의 이상형 추구. 즉 이상적 신체(8등신)+완벽한 정신
[밀로의 비너스]
-밀로섬에서 발견됨(1820년 발견)
-황금비율 상하체 1:1.618, 8등신, s자
-상체 : 우아, 격조 정신적 미
-하체 : 생명, 출산 육체적 미
: 기원전 130~120년 경, 대리석, 높이 220cm, 파리 루브르 박물관
[라오콘과 그의 아들들]
-작가 미사, 기록에만 남아 있던 작품이 1506년 포도밭 작업 중 발견된 공중목욕탕 유적에서 나온 조각품
-인간의 열정과 분노의 격한 감정 표출
-그리스 신화, 트로이 사제인 라오콘 이야기를 묘사한 작품, “트로이 목마”
-뒤틀린 라오콘의 몸과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듯 몸부림치는 팔과 부풀어 오른 핏줄은 그의 고통을 보여주고 있는데, 두 소년의 몸부림과 함께 하나의 군상으로 응결시키고 있는 수법들은 감탄할만 함.
2) 동서양의 세계관
정선의 [금강산만폭동도]
비단에 수묵담채, 33x22cm, 서울대학교 박물관
동양 : 일원론적 세계관, 자연중심, 범신론적, 주체와 대상 분리하지 않음. 예술 속에서도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존재. 한 점으로 존재.
-곽희(중국 송나라 11세기 화가, 삼원법)의 “보보유경”
-화가는 인간과 자연을 하나되어 호흡하는 모습과 서로의 감정 공유 지점 묘사
-외부의 대상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화려한 기교를 뽐내는 것보다는 정신적인 면
3)현대예술의 경향
-현대사회의 예술계는 필요 이상으로 상업주의 논리에 치우침
-예술가들이 하는 진지한 담론이나 주제적 접근이 부족함
-현대인들은 그 만큼 인간과 삶 그리고 사회를 주제로 하는 창조성이 있는 예술가와 작품을 갈망하게 됨
-유럽 예술 작품을 보며 유럽 예술의 주제적 접근에 대한 성찰이 필요함
2. 그리스와 로마 예술의 특징을 간단히 비교하시오.
그리스 예술
-알카익 시대(BC 600-480) 이집트 영향을 강하게 반영
-클래식 시대(BC 480-320) 비례와 조화, 균형을 추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