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만화와문학 강의록 필기 정리(16년도)
- 최초 등록일
- 2019.04.20
- 최종 저작일
- 2016.06
- 21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3년 전 자료라서 지금 진행되고 있는 수업 내용이랑 다를지 모르나, 혹시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여 올려봅니다.
목차
1. 1주차 강의록 [강의 개요]
2. 2주차 강의록 [만화의 역사]
3. 3주차 강의록 [스콧 맥클라우드 <만화의 이해>를 통해서 본 만화의 특징]
4. 4주차 강의록 [아트 슈피겔만 <쥐>]
5. 5주차 강의록 [페르세폴리스]
6. 5주차 강의록 [조 사코 <팔레스타인>]
7. 6주차 강의록 [배트맨: 다크나이트 리턴즈]
8. 7, 8, 9주차 강의록 [영웅물: 마블과 DC]
9. 10주차 강의록 [이와아키 히토시 <기생수>]
10. 11주차 강의록 <메밀꽃 필 무렵>
11. 12주차 강의록 [치즈 인 더 트랩]
12. 13-14주차 강의록 [총평 및 정리]
본문내용
<쥐> 아트 슈피겔만
홀로코스트로 인해 희생된 유태인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음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
아버지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의 트라우마로 인한 강박증(절약, 전쟁에 대비)애 시달리고 있음 / 작가가 19살 때 친어머니 자살
만화로는 최초의 퓰리처상 수상
쥐로 사람을 표현함(우화)으로써 인물을 마치 사람이 아닌 동물인 것처럼 느끼게 함
극의 잔인함을 완화하여 독자들의 접근성을 높임
<페르세폴리스> 마르잔 사트라피
이란 소녀가 성장 과성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
자전적 성격의 만화
나레이션 기법 사용 (사트라피식 화법)
깔끔한 그림체
개인적인 내용과 역사적 내용의 혼합 역사적 사실에 대한 부담감을 낮췄다.
문화 국가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수준까지.
<팔레스타인> 조 사코
기존의 팔레스타인이 가지고 있는 폭력적인 이미지 전복
직접 팔레스타인으로 가서 인터뷰, 이를 만화로 그려냄
코믹 저널리즘이라는 새로운 장르 개척
<배트맨: 다크 나이트 리턴즈> 프랭크 밀러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수업 시간 외: <왓치맨>, <브이 포 벤테타>, <프롬 헬> 엘런 무어
미국 영웅물의 역사와 특징
<기생수> 이와아키 히토시
미국/유럽의 그래픽 노블과 비교되는 일본 망가의 특성
<메밀꽃 필 무렵> 오세영/ 애니메이션:안재훈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어떻게 만화로 각색하였는가? : 문학에서 만화로의 각색
너무나 문학적으로 치우친 것은 아닌가?
원작에 충실한 각색만이 정답인가?
문자의 시각화 작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치즈인더트랩> 순끼
웹툰의 특성
만화 매체의 드라마화 과정 (유지되는 것과 변화하는 것, 드라마의 상업성)
문화(culture): 가장 복잡한 의미를 가진 단어, 라틴어 동사 ‘colo’에서 기원.
건설하다, 경작하다, 거주하다, 부양하다, 돌보다, 단련하다, 치장하다…… 등 뜻 엄청 많음
이러한 문화의 시작을 함께한 그림/ 그림이 발전한 형태 만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