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희곡의 이해 전범위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9.09.09
- 최종 저작일
- 2018.09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하대 희곡의 이해 전범위 요약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주차 : 드라마의 기원과 특성
1. 드라마의 어원과 기원
2. 서구드라마의 기원
3. 드라마의 특성
2주차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3.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3주차 : 드라마와 무대
1. 무대의 종류 ( 프로시니엄무대, 원형무대, 돌출무대, 변형무대)
2. 무대의 변화
3. 무대장치와 조명
4주차 : 드라마와 Plot
1. Plot의 정의와 의미
2. Plot의 구조
3. Plot 구축의 전략
5주차. 인물과 성격
1. 등장인물 소개
2. 등장인물과 성격
3. 등장인물의 분류
6주차. 드라마와 갈등
1. 갈등의 정의
2. 갈등의 원인과 유형
3. 갈등의 구조와 기능
7주차. 연출과 연기
1. 연출과 연출가
2. 연기의 유형
3. 연기의 실제 : 위치와 움직임
8주차. 근대 드라마와 현대 드라마
1. 근대 드라마의 특징
2. 체계미학과 역사미학
3. 현대드라마의 태동
9주차.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
1. 작가 및 작품 소개
2. 작품의 형식 분석
10주차. 셰익스피어의 <맥베스>
1. 작가 및 작품 소개
2. 작품의 형식 분석
11주차. 체홉의 <세 자매>
1. 작가 및 작품 소개
2. 작품의 형식 분석
12주차. 테네시 윌리엄즈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 작가 및 작품 소개
2. 작품의 형식 분석
13주차.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1. 작가와 시대적 배경
2. 서사극 연구
14주차.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1. 작가와 시대적 배경
2. 형식 연구
본문내용
∙ 드라마의 어원 한자 : 희곡의 내용을 뜻하는 희
희곡의 형식을 뜻하는 곡
영어 : Drama(희곡)의 어원 : Dromenon(희랍어) : 행동된 것, 동작된 것
-> Dran : 행동하다, 동작하다 -> Drama : 행동하다, 동작하다
우리 고유어 : 굿, 짓, 노릇, 놀이 놀음 -> 모두 연극의 의미를 가짐
∙ 희곡/연극의 정의(동양문화권)
모방의 대상 -> “옛 일을 모방하고 ” : 연극의 내용
모방의 수단 -> “노래와 춤으로 표현하고” : 연극의 형식
모방의 양식 -> “형체를 보여주며” : 연극의 양식
모방의 효과 -> “놀고 즐기는 것” : 관극 효과
관객 -> 사람들에게“ : 관객
∙ Drama와 Theater의 어원 Drama
Dromenon(행동된 것, 동작된 것) -> Dran(행동하다)
Dran + -ma(명사형 접사)
Drama : 행동함, 동작함이라는 동명사 또는 연극, 행동된(될) 것의 기록 또는 희곡
18세기 시민계급의 등장과 함께 대두, 비극과 희극이 적절히 조합된 희비극/비희극 등의 장르를 의미
Theater
Theatron('보는 장소 seeing place') = thea('보다‘) + - tron(장소)
고대 그리스부터 18세기까지 희극과 비극을 총칭하는 연극 형식
현대에 와서는 Theater -> 공연을 보는 장소로 쓰임,
Drama -> 희곡과 공연 전반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확대됨.
∙ 연극의 기원
제례적 기원설 :
최초의 연극은 제식에서 기원, 초인적 위력에 대한 신앙에서 신화가 발생
생성, 변화, 소멸 -> 투지, 승리, 몰락 ==> 드라마의 특성
유희적 기원설 :
광대놀이(Mimos)에서 유래, 노래, 춤, 익살, 마술(원시 민중 생활의 모방충동) ->
희/비극(형식유형, 오락과 비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