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개정판 / 최종 100점 A+>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퀴즈
- 최초 등록일
- 2019.12.07
- 최종 저작일
- 2019.10
- 96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4,0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2020년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중간고사 시험범위입니다
기본 족보 + 퀴즈 + 교수님 말씀 + 퀴즈 만점
교수님이 표나 그림으로 설명해주신 부분까지
대다수 도식화하여 검색으로만 해당 내용을 찾을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과목 최종 점수 100점 A+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차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문화란? (Raymond Williams 3가지로)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 과정
한 민족, 한 세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포인트 자주둠)
소박하게 가자면, 문화는 의미(가치)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실천의 장(場)
√ 의미화의 실천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재화적으로 생산 : 향유의 전제
√ 삶의 총체적 양식(서로 맞물려있다 삶과 ~ 예술 전제)
참여→체험→즐거움 모든 문화는 참여를 전제로 한다 , 참여를 통해 나름의 체험을 지니게
될때 문화로써 가치를 지니게 된다 , 그 체험과정을 통해 즐거움 생산
웃음이 아닌 가치를 지속유지에서 느끼는 내면적인 즐거움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 (존 피스크)
[Fandom] Fantasdtic(열광적인) + dom(지역, 나라) :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즉 팬의 복수형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중 략>
6.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시간구조와 플롯
1) 시간의 구성 요소
▪ 영웅의 여행 단계
① 영웅은 일상세계에서 소개되어
② 그곳에서 모험에의 소명을 받는다
③ 영웅은 처음으로 결단을 내리지 못한 채 주저하거나 소명을 거부한다
④ 정신적 스승의 격려와 도움으로
⑤ 첫 관문을 통과하고 특별한 세계로 진입한다
⑥ 그곳에서 시험에 들고 , 협력자와 적대자를 만나게 된다
⑦ 영웅은 동굴 가장 깊은 곳으로 접근하여 , 두번째 관문을 건너게 되는데
⑧ 그곳에서 시련을 이겨낸다
⑨ 이의 대가로 보상을 받게 되고
⑩ 일상세계로의 귀환의 길에 오른다
⑪ 영웅은 세번째 관문을 건너 며 , 부활을 경험하고 , 그 체험한 바에 의해 인격적으로 변모한다
⑫영웅은 일상 세계에 널리 이로움을 줄 은혜로운 혜택과 보물인 , 영약을 가지고 귀환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