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군e러닝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문콘마)

genesha3
최초 등록일
2019.12.10
최종 저작일
2019.12
18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sub note는 PPT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하이라이트친 부분들이 2019년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시험에 나왔던 부분들입니다. 본 sub note는 PPT내용 중 예시부분을 생략하였는데 예시에서도 시험문제가 두, 세 문제 정도 나왔습니다. PPT는 한 강에 50p씩 15강 있습니다. 또, 교안 PPT 중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시켜 놓은 부분들이 많아서 Ctrl+F 할 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수강하시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은 이 sub note에 추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볼드처리한 부분은 공부할 때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들이며 실제로 유기적으로 공부할 때 유용합니다. 이 강좌는 내용상 구분하자면 1~9강, 11~13강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공부하실 때 1~9강은 되도록 한 번에 공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강의내용 자체가 어렵거나 추상적이거나 하지 않습니다. 교수님의 수업방식은 PPT 내용을 벗어나시지 않습니다.
시험은 총 30문제로 객관식과 주관식 모두 있습니다. 20문제정도가 객관식이었고 주관식 10문제는 전부 단답형이었습니다. 시험은 모두 PPT에서 나왔습니다.

목차

1. 1강 : 문화콘텐츠마케팅 전략의 틀과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Ⅰ
2. 2강 :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Ⅱ
3. 3강 : 마케팅과 마케팅 컨셉의 이해
4. 4강 : 마케팅 믹스 Ⅰ
5. 5강 : 마케팅 믹스 Ⅱ
6. 6강 : 소비자 Needs와 목표시장
7. 7강 : 시장세분화와 문화소비자
8. 9강 :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의 이해
9. 10강 : 문화콘텐츠 작품기획과 마케팅 전략
10. 11강 : 오피니언 리더와 구전효과
11. 12강 : 문화콘텐츠 마케팅과 Brand
12. 13강 : 해외 문화콘텐츠 마케팅 - 한류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강 : 문화콘텐츠마케팅 전략의 틀과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Ⅰ
Ⅰ. 문화콘텐츠의 이해
ㄱ. 문화상품과 문화콘텐츠의 차이
문화상품 : 문화적 요소(예술성ㆍ창의성ㆍ오락성ㆍ대중성)가 체화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문화콘텐츠 : 인간의 감성,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미디어를 통해 유통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
ㄴ. 문화콘텐츠의 개념
Multimedia 를 통해 유통, 소비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적 요소 가 체화된 다양한 형태의 Multimedia 내용물
Ⅱ. 문화콘텐츠 프로듀싱과 마케팅
Producer 직무정의 : 기획(마케팅)을 토대로 제작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획, 제작 전반을 통괄 지휘하는 것
Ⅳ.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ㄱ. 비표준적 속성
문화적 요소로 인해 물리적으로 표준화가 불가능 함.
ㄴ. 고위험 - 고수익(high risk - high return)
흥행에 성공하면 높은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실패하면 원금회수도 어려움.
ㄷ. 경험재(Experience goods)
소비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상품의 효용이 알려지지 않는 경험재의 속성이 강함.
ㄹ. 공공재적 특성
개인의 상품 소비행위는 비배타적, 비경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 이에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콘텐츠를 사용하려는 무임승차자가 등장함에 따라 시청료와 광고로 이를 해결할 수 있음.
ㅁ.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 : 산출량이 증가하면 단위당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복제 가능한 콘텐츠 상품은 초기 제작비용이 대부분이므로 재판부터는 복제비용만 추가되어 한계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2강 :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Ⅱ
Ⅰ.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 OSMU
OSMU : One Source Multi Use, 하나의 문화상품이 만들이진 후 부분적인 변화를 거쳐 문화산업 영역 내부, 혹은 다른 산업의 상품으로써 활용이 지속되면서 그 가치를 증 대시키는 효과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sub note 읽기 전 필독.hwp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Quiz.hwp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sub note.hwp
genesha3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군e러닝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집행 (문콘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30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