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2019)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사이버강의) 중간기말+퀴즈+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19.12.27
- 최종 저작일
- 2019.12
- 139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7,000원
소개글
2019년도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사이버강의 수업내용과 관련사진자료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퀴즈, 함께주신정리본이 담겨있는 족보입니다.
읽어보시고 굵은 글씨나 색이 칠해져있는 글씨들 정도 잘 읽어보시면 점수는 어느정도 잘 나옵니다.
퀴즈 10/10
총 학점 A+
목차
Ⅰ.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Ⅱ. 2주차 스토리텔링 향유와 One Source Multi Use
Ⅲ. 3주차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방법
Ⅳ. 4주차 스토리텔링 리터러시 방법
Ⅴ. 5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캐릭터
Ⅵ. 6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시간 구조와 플롯
Ⅶ. 7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배경 및 시점
Ⅷ. 9주차 스토리텔링 전환 전략
Ⅸ. 10주차 만화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Ⅹ. 11주차 웹툰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 윤태호, 강도하
XI. 12주차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Ⅰ -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
XII. 13주차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Ⅱ - 디즈니 애니메이션
XIII. 14주차 영화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XIV. 15주차 드라마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본문내용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① 문화의 정의
문화란?
-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 과정
-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이나 실천들
→ 선택이 아닌 중첩과 누적의 관점에서 파악
문화란? : 의미(가치)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실천의 장
의미화의 실천 과정을 통해 즐거움으로 대화적으로 생산 : 향유의 전제
삶의 총제적 양식
참여 → 체험 → 즐거움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 (존 피스크)
기호학적 생산성
·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
언술행위의 생산성
· 대면 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 팬덤의 즐거움은 가담하고 싶은 대화 공동체에 의해 결정됨
· 향유 공동체 형성
· 문화콘텐츠 향유과정에서 필수적임
텍스트적 생산성
· 기존의 텍스트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독창적 테스트를 만들어 냄
·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핵심동력
· 팬픽, 코스프레, 패러디, 외전 등
<중 략>
2주차
스토리텔링 향유와 One Source Multi Use
1. 향유의 정체와 구조
① 향유, 참여적 수행의 의미
향유란?
· 문화 수용 행위에서 능동적인 자세로 참여적 수행 과정을 통해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즐기는 것
· 텍스트와의 적극적인 대화과정
항유자 ⇒(참여) “텍스트 개입” ⇒ 텍스트 확장
→ 참여적 수행을 통해 텍스트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즐기는 과정
향유자의 역할
향유자(항유의 주체)
1 텍스트 참여 → 텍스트 확장
2 텍스트를 과정의 유희로 질적 전환
3 상호작용성을 활용하여 즐거움 극대화
4 생산자의 우월적 지위 붕괴 → 체험의 과정을 적극적인 생산의 일환으로 유도
② 향유의 전제
- 의미는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하는 것이라는 의미화 과정에 대한 신뢰
- 텍스트는 완결된 의미의 보존소가 아니라 자유로운 체험의 장
- 텍스트는 체험화 과정을 통해 의미 지평을 지속적으로 확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