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2019년도 2학기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 전략 (문콘스) 중간고사 교안
- 최초 등록일
- 2020.01.04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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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9년도 2학기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고사 교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61페이지
(인트로부터 강의내용 전체 포함)
목차
1.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2. 2주차 향유의 정체와 구조
3. 3주차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
4. 4주차 스토리텔링 리터러시 방법
5. 5주차
6. 6주차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시간구조와 플롯
7. 7주차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배경 및 시점
본문내용
<드라마 도깨비>
-드라마 도깨비는 어떻게 대중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
: 참여와 체험이 가능한 스토리 월드를 구축했기 때문
=무슨 이야기를 어떻게 하느냐를 넘어서 향우자가 적극 참여하여 체험하고, 체험한 내용을 쉽게 공유할 수 잇는 다양한 미시콘텐츠를 서사 안에서 구현
-<도깨비>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1. 익숙한 소재를 대사, 패선, 공간, 감정에까지 현재적 소망으로 연애판타지화
2. 사건을 기반으로 한 갈등 중심 서사를 최소화하고 달달한 연애담만 남김
3. 사람들이 쉽게 기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시적 대사를 향유의 전면에 배치함
4. 직간접의 PPL과 미시콘텐츠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선망의 시공간을 창출할 수 있었음
5. 갈등 중심 서사에서 탈피하여 행복한 판타지 체험으로 과정화 함
-<도깨비>는 익숙한 이야기 솢를 활용하고 있지만 드라마에 최적화된 현재성을 구현하여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 스토리텔링이 질적으로 전환되었음을 보여준 첫 작품
-살아서 스스로를 열고 현재성이 요구하고 향유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져 가는 스토리 텔링
학습 내용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학습 목표
1. 문화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이해
2. 스토리텔리의 정체와 특성 파악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이해
4. 일상 속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 파악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문화의 정의
문화란? (Raymond Williams):
1.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 과정
2. 한 민족, 한 시대, 합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3.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 선택이 아닌 중첩과 누적의 관점에서 파악 (세가지 요소가 선택이 아님)
-문화란 의미(가치)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 과정이며 실천의 장
√ 의미화의 실천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대화적으로 생산: 향유의 전제
√ 삶의 총체적 양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