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어떻게 영화를 읽을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20.01.14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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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영읽 수업 들으면서 필기한 내용에 다른 학기 필기 구한 것들을 더해서 정리했습니다.
목차
1. 9/20 리듬과 템포
2. 9/27 극중 등장인물의 심리
3. 10/11 몽타주 montage
4. 10/18 (저번주)연속 편집
5. 10/25 <시민 케인> - Orson Welles
6. 11/8 Italian New Cinema
7. 11/15 짐 자무쉬 감독
8. 11월 22일 롱 내러티브 영화
9. 11/29 아메리칸 뉴 시네마
10. 12/6 **Film Noir
본문내용
9/20 리듬과 템포
1. Shot의 size에 따른 분류 ( 샷의 사이즈가 클수록 객관적, 작을수록 주관적 )
말할 때와 비슷하게, 영화에서도 리듬과 템포를 가지고 긴장과 이완의 조절
관객을 끌어들임.
샷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에 따라 설정
-> 샷의 크기 그리고 지속시간을 통해 조절함
① Extreme Long Shot (ELS) 익스트림 롱 샷: 극단적으로 멀리, (평원 카메라 멀리서. 인물 찍으면 – 넓은 평원 위 작은 사람
② Long Shot (LS) 롱샷: 인물을 중심으로 인물과 인물 둘러싸는 뒤 배경까지 다 나오게 멀리서 찍는 것
③ Full Shot (FS) : 화면 가득히 머리부터 발끝까지, 화면 안에 인물 가득
④ Knee shot (KS) ;무릎까지
⑤ Medium Shot (MS) 허리까지
⑥ Bust shot :가슴까지
⑦ Close up:얼굴만
⑧ Extreme Close Up :얼굴의 일부분만
<중 략>
***American New Cinema 아메리칸 뉴 시네마
-어느 순간 튀어나온 것이 아니고 여러 내적, 외적 환경으로 탄생.
-기존의 헐리웃 영화 시스템을 배경으로 Continuity를 기반으로 한 고전영화들은 되도록 해피엔딩을 따르는 이야기 구조를 가진다.
-하지만 그것은 사회상을 그리지 않았다. 1960년대 미국의 사회상을 담는 Underground 영화 등장
-음악 미술 모두 주류 문화에 대한 대항 / 정치적 혼란 ( Jfk 마틴루터킹 암살, 인종갈등, 세대갈등, 반전운동 평화운동, 히피문화의 등장 )
당시의 음악들 헤비메탈 – 저항과 자유에 대한 이야기
주된 관객인 20대의 공감을 사는 이야기 / 좌절, 욕망, 아픔 등을 표현하는 영화가 필요
Ex) 뉴욕주에서 열린 우드스톡 록페 –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짐 / 롤링스톤즈 콘서트
-유럽의 예술영화들이 미국에 수입되기 시작 ( ex) 프렌치 뉴 웨이브)
작가적 성향을 띤 영화들이 대학가 중심 예술극장에서 상영되며 관객층 형성.
-영화를 대학에서 정식 과목으로 교육하기 시작
-새로운 관객들이 생겨나며 영화 문화가 바뀌고 다른 방식의 영화 언어를 이해하면서 영화 산업적, 문화적으로 변화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