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자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핵심내용 요약 정리본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04
최종 저작일
2019.06
4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내용 중, "1.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2.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3.교수체제개발, 4.교수설계이론1, 5.교수설계이론2, 6.교수매체" 파트 정리본입니다. 관련된 표나 사진도 찾아서 넣었고, 중요한 키워드는 빨간색이나 진한 글씨로 표시했습니다. 교생실습기간에 정리본을 들고 다니기 위해 1~6강 중 핵심내용들을 최대한으로 담아놨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관련내용도 담았으며, A+받은 과목인만큼 이 자료가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1장.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Ⅰ.교육공학의 정의
Ⅱ. 교육공학의 발달(역사)
1. 미국의 교육공학
1)시각교육
2)시청각교육
3)시청각통신(커뮤니케이션)
4)교수공학
2. 한국의 교육공학
Ⅲ. 교육공학의 영역(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2] <2장: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Ⅰ. 행동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강화이론)
3. 행동주의 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Ⅱ. 인지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 형태주의 심리학
2. 정보처리 이론
3. 인지주의 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Ⅲ. 구성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 인지적 구성주의(피아제의 인지발달론)
2.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의 심리발달이론)
3. 구성주의 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3]<3장. 교수체제개발>
Ⅰ.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2. 교수체제개발(ISD)의 특징
3. 교수체제개발(ISD)의 영역(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Ⅱ. 교수체제개발 모형
1. ADDIE 모형(일반적인 교수체제개발 모형)
2. Briggs & Wager의 모형
3. Dick & Carey의 교수체제설계모형(체계적 교수설계모형)
Ⅲ. 교수목표 설정
1. 교수목표 설정을 위한 요구분석
2. 교수목표 설정의 원리
(1) 구체적 교수 목표 설정의 필요성 및 절차
(2) 구체적 교수목표의 진술 방식
(3) 행동적 교수 목표 진술의 장/단점
Ⅳ. 학습과제 분석
1. 과제분석
2. 학습 목표의 분류
(1) Gagne의 학습 유형 분류
3. 과제 분석의 주요 기법

[4] <4장. 교수설계이론>
Ⅰ. Gagne(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1. 이론적 배경
2. 학습의 과정(내적 학습 과정)
3. 9가지 수업사태
Ⅱ. Reigeluth(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1. 이론의 개발 배경과 주요 요소
2. 미시적 조직전략: 개념학습을 중심으로
1) <개념 적용 학습 과정을 고려한 교수 원리: 전형의 형성, 변별, 일반화>
2) <개념적용(학습)을 위한 교수 원리>
3. 이론의 적용 사례
4. 거시적 조직전략(= 정교화 이론)
Ⅲ. Keller(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1. 이론적 배경
2. ARCS모델

[5] <5장. 교수설계이론>
Ⅰ.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의 특징
1. 이론적 배경
2. 문제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
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
Ⅱ. 문제중심학습(PBL)
1. 문제중심학습의 등장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3. 문제중심학습의 수업 진행 절차
Ⅲ. 상황학습이론
1. 상황학습이론의 등장
2. 맥락정착적 교수
3. 인지적 도제학습
4. 실천공동체(COP: Community of Practice)

<6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Ⅰ.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의 4가지 속성
3. 교수매체의 역할
4. 교수매체의 종류
5.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
Ⅱ. ASSURE 모형
Ⅲ. 교수매체자료의 제작의 원리와 기법
1. 텍스트 설계 원리
(1) 타이포그래피① 판독성과 가독성② 글자체와 자간③ 글줄길이와 줄간격
(2) 내용의 구성
2. 시각자료 설계 원리
(1) 시각자료의 활용목적
(2) 시각자료 설계의 원리
3. 동영상 자료 설계 원리
4. 프레젠테이션 자료 설계 원리

본문내용

<1장.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교육공학의 정의

1. 공학이란?
*공학 = techne(기술) + logos(학문)
<Galbraith의 공학에 대한 정의>
“공학이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 지식의 적용을 시도하며 체계의 관점을 기반으로 한다.)

① 문제 해결에 초점
“공학: 실제 발생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 (↔ 과학: 현상에 대한 인과론적 설명에 관심)
⇛ “교육공학: 교육문제, 특히 교수-학습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방안이나 처방을 제시”

②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 바탕
“공학: 산업상의 목적으로 과학을 응용하는 것”
⇛ “교육공학: 인간학습이나 수업 현상에 관한 과학적 지식의 축적 바탕.
→ 과학적 설명은 어떻게 수업을 계획/설계/실행할 것인가에 대한 기초적 지식 제공”

③ 체계적
“체계적: 체제 구성요소의 단계성 혹은 투입, 요소, 산출, 피드백의 현상”
(↔ 체제: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상호관련된 요소들의 집합체.
일종의 체제로서 유기체는 외부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존재를 유지함.
체제적: 체제 요소 간의 상호연관성, 전체성, 환경과의 상호작용성)

1. 교육공학이란?
“교육공학이란,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려는 학문 영역”(교육이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과학적 이론과 방법을 적용해 해결)

① 체계적 교수설계(Dick & Carey) -> 수업 관련(미시적)
“기존의 교육 및 학습에 관한 다양한 과학적 이론을 분석, 설계, 개발 및 평가의 단계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

※ 교수목적 확인 → 교수 분석 & 학습자 및 맥락 분석 → 수업목표 진술 → 평가도구 개발 → 수업전략 개발 → 수업자료 개발 → 수업 형성평가 실시 → 총괄평가 실시

참고 자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1)

*지*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자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핵심내용 요약 정리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7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