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미술사 사조별 분석 및 요약(미술사 레포트, 준학예사 자격시험)
- 최초 등록일
- 2020.04.09
- 최종 저작일
- 2019.11
- 58페이지/ MS 워드
- 가격 3,500원
소개글
"20세기 미술사 사조별 분석 및 요약(미술사 레포트, 준학예사 자격시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미술의 시작
1. 인상주의와 후기인상주의의 영향
- 인상주의(마네,모네): 원근법에 대한 부정,서사적 사건보다는 동시대인의 삶을 화폭에 담는 것에 주력함(마네)/특정 주제보다는 빛의 변화를 담는 데에 주력(모네)
기존의회화가 어떠한 역사적/신화적/서사적 사건을 주제로 했던 것에 반하여 인상주의 화가들은 동시대의 삶(모더니티)과 빛의 변화를 담아내는 것에 주력하게 됨.
- 세잔:사물의 본질적인 구조를 파악하고자 대상의 본질을 원통,원추,구로 환원시켰으며,캔버스에 다시점을 담아내면서 형태와 색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트림
2. 야수파와 입체파:세잔의 영향으로 ‘색채’와 ‘형태’에 관한 기존 회화의 전통을 탈피함.
3. 화가의 자율성 증가:더 이상 후원자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않아도 되는 화가는 사적 관심사,경험,상상력을 예술의 주제로 삼았음.
-> 인상주의와 세잔의 영향을 받은 야수파와 입체파는 기존의 색채와 형태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하였으며,미술의 관심이 자연의 모사나 서사적 사건의 표현에서 회화만의 정체성과 조형요소로 옮겨가면서 미술은 구상에서 추상의 경향으로 전이해 감.
야수파(20C초프랑스)
1. 발생
: 1905-8년 프랑스 에콜 드 보자르의 입학생들 중 모로에게 사사받은 화가들+파리 아카데미 카리에르의 동료들+프랑스 르 아브르 출신들의 교우 관계 속에서 자연발생
1905년 파리 야수주의 전시회
2. 배경
1) 1901-6년 고흐,고갱,세잔의 회고전-후기인상주의와 신인상주의(쇠라)의 색채이론
- 쇠라:색채의 분할과 병치
- 고흐:표현주의적 경향
- 고갱:색에 상징성을 부여하여 인간 내면의 정신세계를 표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