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학기 중간고사 문화기술과 사회변동 간단한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04.24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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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 1학기 중간고사 문화기술과 사회변동 간단한 요약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강의 내용을 간단히만 적은 파일입니다.
실제로 문제에 나왔던 부분은 빨간색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문제풀기 전에 한번 보고 문제풀때 요약본 보고 풀었더니 도움되었어요.
목차
1주차. 변화의 이해
2주차. 인공지능의 발전과 사회변동
3주차. 로봇의 발전과 사회변동
4주차. 창의적 기업 – 애플
5주차. 창의적 기업 – 닌텐도
6주차. 창의적 기업 – 구글
7주차. 창의적 기업 – 마이크로소프트
본문내용
-두 개의 뇌로 살아가는 세상
1.<엄지세대, 두 개의 뇌로 만들 미래>: 생물학적 머리 / 접속의 머리
2.디지털 치매: 기억능력의 쇠퇴
3.<소유의 종말>: 소유의 시대→접속의 시대(최신상품에 간편히 접속)
도구 미디어(선택의 문제/신문) → 환경 미디어(생활 필수 요건/스마트폰)
문화를 이야기할 때 기술과 미디어의 이해는 매우 중요한 문제
기술: 무언가를 만드는 행위·방법 → 물질적 도구·기계 → 비물질적 지식 소프트웨어
미디어: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다중의 미디어(다중 의사 소통의 매체) =매스미디어
콘텐츠와 접목하여 문화콘텐츠
미디어의 역사는 결국 기술 변화의 역사
디지털 기술의 등장은 미디어의 다양한 변화와 급격한 사회 변화를 가져옴
멀티미디어: 문자, 음성 등 다양한 표현 매체를 활용, 후속기술(응용 프로그램)과 이어짐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과 영향력 확대
: 새로운 인간 관계 형성 (블로그, SNS)
시뮬라크르 시대의 가속화
(원본과 그 복제물이 구별 되지 않음, 원본인 현실보다도 복제물인 시뮬라크르가 훨씬 현실로 느껴짐)
컨버전스의 확산 / 유비쿼터스 시대의 시작 / 미디어 기업의 영향력 증대 / 문화콘텐츠 향유 확대
문화기술(CT) = 문화 + 기술
: 한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문화콘텐츠기술)
문화콘텐츠의 기획, 상품화, 미디어탑재, 전달, 유통, 향유의 전체 가치사슬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술
공학적 기술외의 예술 등 다양한 지식을 융합한 복합적 기술의 총칭
융합: 새로운 특성을 갖는 기술과 제품이 탄생되는 현상
융합기술(=컨버전스 테크놀로지)
:기술진화형 융합- 2개 이상의 기술이 융합하여 기존기술에 적용
돌파기술형 융합- 2개 이상의 기술이 융합하여 기존 기술의 한계 극복
시장고도화형 융합- 2개 이상의 제품, 서비스가 융합하여 기존시장 확장
신 산업 창출 유형:- 2개 이상의 제춤, 서비스가 융합하여 신산업 창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