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문화와 사회 기말고사 대비 수업필기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7.31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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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대 문화와 사회 기말고사 대비 수업필기입니다. 교수님 수업내용과 책, ppt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이것만 읽고 A+ 받았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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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학자들의 예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
-20세기 중반 이전 예술철학에 가까움 : 예술에 특별한 가치 부여
-예술작품이 지닌 '진정성'이 예술을 평가하는 기준
-대중예술은 예술이 진정한 예술이 아니며, 비판의 대상
-프랑크푸르트 학파
-1970년대 중반 문화생산학파의 등장
-다수의 협동 작업을 거쳐 산업체계에서 창작되고 생산되고 유통되고 소비되는 상품으로서의 예술 작품과 활동
-다양한 분야의 예술 조직과 제도 행위자들에 대한 연구
-예술가라는 직업 생산자의 노동의 산물; 물질적 텍스트적 생산품(예술가가 우리와 동떨어진 존재 가 아니라)
오디션 쇼와 폴 포츠 신드롬
-오디션 열풍, 2007 폴 포츠 신드롬
-예술사회학자들은 폴 포츠의 음악성에 주목하지 않고 그가 예술가로 성악계가 아닌 외부에서 승인되는 과정과 영향력에 주목(이 사람의 음악을 어떻게 예술로 평가하게 되었는가, 전통적인 관점으로는 지나치게 파격적임, 외부에 의해서 예술가로 규정된 사례)
-어떻게 휴대폰 외판원이 단시간 내에 세계적 스타가 되었는가?
-파바로티 그리고 월드컵
-고급 문화와 대중문화 간의 구분에 대한 이의 제기(클래식 음반이지만 엄청나게 많이 팔림, 대중적 음악)
-음반 복제기술과 세계적 음반시장의 성립,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
산업사회에서 예술의 사회적 생산
-문화생산학파
-문화생산체계 : 문화생산물이 창작 생산 분배하는 사람들과 체계를 통해 걸러지고 영향을 받는 전 과정
-문화생산론 : 작가론과 작품론과 다름, 생산 및 유통 과정과 예술계에 종사하는 행위자들의 영향력을 연구 분야로 포함
-작가 텍스트 독자라는 삼각구도를 허물고 출판업자 서점 주인 큐레이터 비평가 정부 후원자 같은 행위자와 그들의 영향력 예술적 생산물과 이들이 관계를 맺는 특수한 방식에 초점
-이 사람들을 다 포함하지 않으면 예술을 이해할 수 없다가 문화생산론의 관점
선별과 결정의 연쇄
- 예술 종사 기업의 이윤추구 전략: 수요예측의 불확실성 제거(허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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