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원주대학교 일본문화론 기말고사 시험 정리 (유xx 교수님)
- 최초 등록일
- 2020.09.07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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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릉원주대학교 일본문화론 기말고사 시험 정리 (유xx 교수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8강. p.91-104
2. 9강. p.105-109
3. 11강. p.110-134
4. 12강. p.135-154
5. 13강. p.155-237
6. 14강. p.238-244,269(재일코리아)
7. 시험
8. 과제 및 참고자료 써놓은 것
본문내용
8강 p.91-104
일본의 사회적 특성(-에도 도쿠가와) 시대의 사회적 특성
-주자학의 전래, 이에제도, 일본의 부부, 일본의 성씨
[전국시대]
: 1467년부터 오다노부나가가 15대 쇼군인 아시카가 요시야키를 끝으로 무로마치막부를 멸망시킨 1568년 약 100년간의 동난기를 가르킴
[세키가하라의 전투]
: 1600년 9월 15일, 동군과 서군의 싸움
동군 : 도쿠가와 이에야스, 가토 기요마사, 후쿠시마 마사노리, 구로다 나가마사
서군 : 이시다 미쓰나리, 모리 데루모토, 시마즈 요시히로, 고니시 유키나가
[한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의 흐름1]
주자학의 흐름
*한국의 경우
: 고려말기(13세기 전후)
: 고려시대는 불교가 지배적
: 조선시대 주자학에 의해 정치, 경제가 방향 지어 짐 -> 한국인의 지배적인 사상이 되어 옴
1) 조선 500년 동안 일원적 사상으로 보전
2) 일본은 사상사적인 경위가 없음
일원적 사상 : 생활, 경제, 정치, 교육, 종교
[한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의 흐름2]
*일본의 경우
: 에도시대(1603-1867) 관학으로 주자학을 승인
: 유교 단순한 종교나 도덕 윤리의 하나에 지나지 않음
: 신도, 불교, 유교를 일직선상에 둠
공존(다원적인 사상구조) : 유교(도쿠가와 시대 국가 윤리), 신도(전통종교), 불교(중국과 조선에서 전해 짐)
[한국과 일본의 주자학의 공통점과 상이점]
*공통점
1) 주자학을 관학으로 승인
2) 사농공상의 신분을 정당화하는 체제상의 규범
3) 무사계급, 서민교육기관을 통해 민중에게 깊숙이 침투하여 일상생활 전반을 규제
4) 명치시대 : 충, 효만 남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