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기말범위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0.12.03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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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술의 제 문제
2. 예술이론-예술의 속성에 따라
3. 예술창조와 예술해석
4. 대중문화
본문내용
1. 예술의 어원적 의미
1)전근대
① 테크네(techne)의 광의
(ㄱ) 그리스 시대, 로마, 중세, 르네상스시대까지
(ㄴ) 기술(craft)일반
(ㄷ) 근대적 의미의 예술과 기술간에 개념상의 차별이 없었음
② 통속적 예술
(ㄱ) 순수한 정신의 소산
(ㄴ) 수공업적 기술
(ㄷ) 조각, 회화
③ 인문학적 예술
(ㄱ) 신체적 작업
(ㄴ) 인식의 의미에서 발전한 이론적 지식
(ㄷ) 인문학적 예술
통속적, 장인적 예술에 비해 우월한 가치를 인정받음
(ㄹ) 자유학예 : 사회적 신분이 자유로운 자가 교양으로 익혀 두어야 하는 필수 과목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술, 기하, 천문학, 음악)
④ 예술의 개념 속 의미
(ㄱ) 도구적 의미
(ㄴ) 실용적 의미
(ㄷ) 중세 시대 예술 : 종교에 봉사하는 기능
(ㄹ) 르네상스 초기 : 주로 교회와 귀족 계급의 주문 생산
2)근대
① 전근대 > 근대적 개념으로 변화
(ㄱ) 생산력의 발달과 과학 기술력의 신장에 따라 인간의 자연 지배가 가능하면서 자연을 외경의 대상으로부터 심미적 관조의 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ㄴ) 예술 작품이 근대 자본주의의 상품 생산 체제 속에 편입되어 매력적인 투자 가치를 띠게 되면서 예술가들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었다.
(ㄷ) 예술이 이타적 목적성에서 벗어나 순수한 심미적 대상 > 자율성의 개념등장
② 샤를르 바뙤의 ‘미적 예술’
(ㄱ)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ㄴ) ‘미적 예술’에 적용되는 ‘단일한 하나의 원리’ - 자연의 모방과 즐거움의 향유
(ㄷ) 학문과 기술로부터 독립된 순수한 근대적 의미의 예술 개념 성립
(ㄹ) 중세시대의 ‘인문학’을 대체할 가장 설득력 있는 예술 개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