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세계 A+] 기말고사 족보 14개 및 답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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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사세 교수님이 찝어주신 기말고사 14개 문제와 서술식 답입니다.지금은 찝어주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수강했을 당시에는
14개 중에 랜덤으로 모든 시험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교수님이 아니더라도, 우사세 기본 주제들은 동일하기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서술식 답은 교수님 수업 말씀과 교재 기반으로 직접 작성했으며 A+ 받았습니다.
목차
1. 하일브로너는 불가피하게 서로 의존하며 살아가는 인간이 생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그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2. 하일브로너는 ‘경제적 인간’의 탄생을 가져온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것들을 설명하시오.
3. 아담 스미스는 국가를 부유하게 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노동 생산성 증가를 들고, 노동 생산성 증가의 효과적인 방법은 분업이라고 한다. 그는 이 분업을 일으키는 원리를 인간의 교환성향에서 찾고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4. 애덤 스미스가 말하는 ‘보이지 않는 손’은 무엇이며, 이것이 어떻게 ‘인간의 사적인 이익과 열정’을 ‘전체 사회의 이익’과 잘 조화되게 하는가?
5. 로베르 르그로가 의미하는 근대의 개인은 어떤 인간이고, 위계질서가 지배하는 근대 이전 사회의 한 인간과는 어떻게 다른가?
6. 사생활의 발견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것들을 순서에 따라 기술하고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시오.
7. 짐멜은 대도시 사람들의 전형적인 심리적 기반이 ‘신경과민’이라고 주장한다. 도시의 무차별적인 외적, 내적 자극과 빠른 변화로 인해 인간은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방어 기제로서 대도시인들은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그리고 이런 태도와 연관해 나타난 대도시의 특징적인 제도는 무엇인가? 이런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대도시인들의 삶의 모습의 특징들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대도시인들의 삶에서의 ‘자유’와 ‘고독’에 대해 설명하시오.
8. 백화점은 전통적인 방식의 소매상과 세 가지 점에서 구분된다. 이 세 가지 점을 기술하시오.
9. 일본의 근대화 과정에서 언급된 "동양의 도덕 서양의 과학"이라는 말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10. 후쿠자와 유키치의 탈아론의 두 가지 주장을 설명하시오.
11. 입아, 즉 근대 일본의 아시아주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12. 리쩌하우는 ‘체’와 ‘용’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한다. 그가 새롭게 해석한 ‘체’와 ‘용’의 의미에 근거해 그가 주장하는 ‘서체중용’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13. 중국 전통의 문화 심리구조의 바탕이 되는 ‘가정본위주의’에서 발달해온 중국인들이 지닌 ‘실용이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4. 조선의 근대화 노력은 정치 엘리트들의 위로부터의 개혁과 농민들의 사회운동을 통한 밑으로부터의 변화 시도, 그리고 곡물 수출을 통한 농업의 상업화로 인해 등장한 부농의 농업 자본의 축적 등이 있었다. 이런 노력들은 조선의 근대화에 기여한 바도 있다. 하지만 이런 근대화로의 길은 실패로 끝나게 되고 결국 식민으로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그 원인들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하일브로너는 불가피하게 서로 의존하며 살아가는 인간이 생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그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인간들은 모든 사회 속에서 서로 의존 하며 살아간다. 하일브로너는 이러한 인간들이 사회를 살아가면서 나타나는 생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전통사회’, ‘명령사회’, ‘시장경제’ 세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① 전통사회: 전통, 즉 관습과 관례에 따라 과업을 다음 세대로 물려주는 방법 - 신분제도
고대 이집트에서는 “모든 인간은 종교의 원칙에 따라 아버지가 하던 직업을 계승해야만 했다. 만일 다른 직업으로 바꾸면 무서운 신성모독을 범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인도 – 카스트제도 , 공업화 되지 않은 많은 국가에서는 아직도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을 타고남.
② 명령사회: 권위적 통치라는 채찍을 사용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방법.
고대 이집트나 소련은 모두 명령 사회였음. 그 사회들은 당국의 포고령과 최고당국이 발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 형벌에 의해서 경제적 생존을 확보했음.
③ 시장경제: 각 개인이 스스로 적절한 방법으로 행동하도록 허용하는 체제이고 그 체제에서 개인은 전통이나 권위의 채찍이 아니라 이익의 유혹 때문에 과업을 추구했음. 개개인이 이익추구의 코가 이끄는 대로 이익의 냄새에 따라 자유롭게 이익을 추구함. 사람들 상호 간의 작용과 반작용이 일어난 결과 사회의 필요한 여러 활동들이 제대로 수행 될 수 있었다.
3. 아담 스미스는 국가를 부유하게 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노동 생산성 증가를 들고, 노동 생산성 증가의 효과적인 방법은 분업이라고 한다. 그는 이 분업을 일으키는 원리를 인간의 교환성향에서 찾고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분업은 어떤 물건을 다른 물건과 거래하고, 교환하고, 교역하는 인간 본성 속 성향의 필연적인 결과임. 분업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되며, 다른 종류의 동물에서는 볼 수 없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