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바로크음악 기말고사 대비
- 최초 등록일
- 2021.02.20
- 최종 저작일
- 2016.12
- 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희대 음대 서양음악사 시험 대비 요점 자료입니다.
목차
1.바로크 음악 특징
2. 바로크 오페라
3. 몬테 베르디
4. 17세기초 실내음악&교회음악
5. 오라토리오, 수난곡, 칸타타 구분
6. 기악음악 양식 (기법/ 사용악기,음악/ 작곡가)
7. 프랑스오페라
8. 기악음악의 계보
9. 18c초 비발디
10. 프랑스 오페라 계보
11. 바흐
12. 헨델
본문내용
1. 바로크 음악 특징
17세기 유럽에서 당시 음악가 사이에서 일어난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은 과학, 정치, 경제와 관련이 있다.
당시 과학혁명이 일어나고 있었고 수학, 관찰, 실험에 의존하는 연구자들에 의해 진행됨
-갈릴레오 갈릴레이 : 천체운행 법칙밝힘
-베이컨은 경험주의와 귀납적 방법론을 주장
-데카르트는 원인과 결과에 따른 연역법을 주장
-뉴턴은 중력의 법칙을 주장
당시 정치적 상황은 봉권제도가 쇠퇴되고 절대왕권주의의 체제
오랬동안 독일의 30년전쟁이 일어나면서 종교개혁도 같이 일어남
프로테스탄과 카톨릭의 갈등으로 종교가 유럽내에서 분리->이러한 갈등은 음악에 영향을 미침 / 독일 음악의 발전의 계기
세계적으로 확산된 식민지 개척시대이기도 하였다.
프랑스에서는 권력과 부가 왕에게 집중되었고, 루이 14세 통치로 모든 예술을 통제하였으며 예술을 통해 왕에게 영광을 나타내도록 하였다.
바로크 음악은 르네상스 이후 나타난 음악 특징이고 ‘삐뚤어진 진주’란 포르투칼어 바로코에 유래, 미술과 음악에 적용되었고 특히 건출물에서도 나타남.
음악에서 작곡가들은 감정을 표현을 하는 방법을 공통적으로 사용.
통주저음과 콘체르타토 형식이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