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서브 + 정사론
- 최초 등록일
- 2021.06.20
- 최종 저작일
- 2021.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공공재
- 비경합성 : 정보재를 한사람이 소비했다고 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이용 가능한 소비량이 줄어들지 않는다.
- 비배재성 : 정보재가 일단 공급되면 공급에 기여하지 않은 소비자가 소비를 하려 할 때 소비자를 배재할 수 없다는 특징
* 정보사회의 운영원리 특징
- 질적사회
- 경계의 모호화
- 거리의 소멸
- 인식적 차원의 거리소멸
- 네트워크화
- 소프트화
- 자동화
* 소셜그래프 / 마크 주크버그 (페이스북 창시자 )
: 네크워크 된 개체는 네트워크 집합화를 통해 탈개체화 된다.(이런 현상이 소셜그래프)
탈개체화된 개체는 주체성을 상실하며 소셜 네트워크 체계 안에서 언제든지 조종되고 통제될 위기에 놓이게 된다.
- 주체적이고 자기 정체성을 가지고 있던 개인 사용자가 소셜 네트워크 회사의 회원이 된 순간 통제가능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것이 포디즘 시대 이후에 온라인에서 적용되는 ‘동일성의 원리’ 이다
- 소셜 네트워크를 나타내기 위한 구조로 노드와 링크로 이루어져 있다.
- 노드 :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각 개인
- 링크 : 노드 간의 관계
* 마이크로코즘
: 조지길더
- 물질 폐기론 : 권력과 부가 물질에서 정신으로 이동
- 네그로폰테 <디지털이다>에 영향 : 아톰에서 비트로 변화한다
* 하이테크, 하이터치
- 하이테크 : 유전공학, 음성인식,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및 로봇
- 하이터치 : 첨단 과학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하고 있지만, 그것을 재조명하고 정화 시키는 노력
- 존나이스비트 : 하이테크는 하이터치로 정화 시켜주어야한다.
* 지식 관리 시스템 ( KMS )
: 조직 내의 지식을 관리하는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뜻한다.
- 조직 내 전문화 또는 관리적 활동을 대상으로 조직의 지식을 창출, 수집, 조직화하고 공유하기 위해 구축되는 일련의 시스템이다.
- 지식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이자 지식경영 전반을 효과적 통합적 지원 도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