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영화와 문화 정리본 (2)
- 최초 등록일
- 2021.06.23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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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9강 기생충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ex)계급문제)이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표출된다는 것은 의외로 엄청난 사회적 파급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계급 문제-자본&주거 문제와 긴밀하게 연결
→ 기생충에서는 엘리트 계급/ 프레카리아트 계급/ 룸펜 프레카리아트 계급이 보여짐
-반지하에 살고 있는 기택 가족의 모습 - 주거 문제와 관련된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보여줌, -구조가 특이(화장실이 가장 높은 위치에 존재)
-> why?잠을 자는 문제보다 먹고 사는 문제가 더 중요한 문제임을 극대화 시키기 위함
<->박사장의 집은 계속 올라가야만 도착/기택 가족의 집은 계속 내려가야만 도착: 빈익빈 부익부를 극대화
-민혁의 등장-> 기택의 가족이 새로운 삶을 꿈꿀 수 있게 하는 계기
-> 그들에게 민혁의 대학생 삶은 동경의 대상
-> 그전에는 노상방뇨 하는 사람 쫓아내지 못했는데 박사장 가족에서 취업한 후 쫓아낼 수0
-박사장의 집에서 (정당하게)일하고 노력해도 계속 프레카리아트 계급
-냄새를 매개체로 기택가족을 무시& 혐오감 표출/ 쓰고 버릴 수 있는 부속품으로써만 취급
-프레카리아트라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박사장에게 확인받고 수치스러워 하며 집에 돌아가게되는데 끝없이 내려가는 장면을 통해 계급의 차이를 더 극대화 하며 보여줌
-집에 돌아왔으나 홍수로 물에 잠기고 화장실에서 조차 인분이 나오며, 계급 상승을 꿈꾸었지만 현실은 프레카리아트의 삶마저 영위할 수 없는 상황이 됨(<->박사장에게는 폭우가 와 다음날 날씨가 좋을 거라고 좋아함)-----→ 계급에 차이에 따라 같은 일이 발생해도 다르게 봄
-룸펜 프레카리아트 계급: 근세&문광 부부
-기생충-기택가족/근세&문광부부…..but, 기생은 한 집단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박사장에게 기생하기위해 둘이 싸우고 수적으로 우세한 기택가족이 유리함
→ 자본주의 사회에서 낮은 계급 사람들끼리 뭉쳐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이루어지지X(생존을 위해 서로를 제거하려고만 하지 연대하려는 노력X)
→ 결론: 두 기생충 집단의 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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