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동화의 이해 기말고사(8~14주차) 요약본
인하경영대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1-1학기에 수강했습니다목차
I. 8주차1. 프라이의 서사적 인물 유형
2. 전래동화 서사 양식
3. 융의 분석심리학
4. 인격 발달의 4단계
5. 모성과 부성의 세계
6. 동화에 대한 융의 이해
7. 해와 달이 된 오누이
8. 헨젤과 그레텔
9.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헨젤과 그레텔 비교
II. 9주차
1. 오레스테스 콤플렉스
1. 오레스테스 콤플렉스
3. 선물
4. 일차원성
5. 저승의 인물
6. 동화와 전설 비교
7. 평면성
8. 추상적 양식화
9. 뤼티의 양식분석이론
10. 동화의 생성 시기
11. 동화의 형식 규정
12. 양식분석이론에 대한 비판적 견해
III. 10주차
1. 프로프의 전기
2. 서사 장르의 미학적 기능
3. 동화의 생성
4. 동화 원형에 대한 견해
5. 동화형태론
6. 동화의 구조모델 설계
7. 줄거리와 기능의 관련성
8. 보조 요소
9. 동화 완결성의 기준
10. 구조분석에 대한 평가
11. 등장인물 31가지 기능
12. 일곱 마리 까마귀)
13. 기능 배분
14. 신데렐라 속 7명의 등장인물 도식
15. 구조분석의 이론적 한계
IV. 11주차
1. 프로이트
2. 꿈
3. 신프로이트주의자
4. 보테의 정신분석학적 해법
5. 유희의 시퀀스를 갖춘 소원성취 이야기의 범주화
6. 소망-유희 공동체
7. 소원성취 이야기의 공통점
8. 형제갈등
9. 베텔하임
10. 이원적 세계
11. 동물배우자
12. 사랑 획득을 위한 과제
13. 동물신랑 이야기
14. 동물신부 이야기
15. 신학적 분석
16. 헤르바르트 학파
V. 12주차
1. 입문의식
2. <세 개의 깃털>
3. 자아 완성
4. 잠의 모티브
5. 왕, 왕비와 왕국
6. 결혼
7. <신데렐라>
8. 죽음에 대처하는 보편적 방식
9. 죽음 배제
10. 죽음의 인격화
11. 죽음의 메타포
VI. 13주차
1. 인간과 동물의 관계
2. 변신의 유형
3. 가족관계
4. 가족구조
5. 부모의 역할
6. 갈등의 출발
7. 재혼
8. 계모
9. 시어머니
10. 수평적 조화
11. 부모세대의 가족 체계
12. 성을 주제로 한 동화
13. 성적 묘사 은폐의 배경
14. 흰눈이와 빨간 장미
15. 여성상
16. 남성상
17. 남성의 이중성
VII. 14주차
1. 마녀
2. 형벌의 종류
3. 마녀상의 역사적 변화
4. 동화 속 마녀의 악령화
본문내용
1. 프라이의 서사적 인물 유형● 전래동화 주인공은 신 같은 초월자가 아닌 우리와 같은 인간이며 인간적인 삶을 다룸
2. 전래동화 서사 양식
● 불특정한 시공간과 인물
● 부재/결핍 -> 매개 기능(극복) -> 행복한 결론에 이르는 서사 양식
● 세계 공통
3. 융의 분석심리학
● 스위스의 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영향을 받아 분석심리학의 기초를 세움
인격 – 의식
무의식 - 개인 무의식
– 집단 무의식 – 본능
- 원형 –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
● 개인무의식: 개인이 쌓아온 경험이 무의식 속에 억압되며 영향을 미침, 개인 단위에서 형성, 개인의 소멸로 사라짐
● 집단무의식: 조상이 경험했던 의식이 쌓인 것,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정신의 바탕, 하나의 종(種)으로서 공유, 인류생성 이래의 공통유산, 집단적으로 형성
● 본능: 특정한 행동을 하게 하는 충동
● 원형: 특정한 방식으로 사물을 인식하게 만드는 틀
● 페르소나: 사회생활에서 쓰는 가면, 사회 유지를 위해 필요한 심리 기제
● 아니마: 무의식 속에 생명을 목표로 하는 요소의 원형, 남성의 이상적 여성상
● 아니무스: 여성의 무의식 속에 가지고 있는 이상적 남성상
● 그림자: 부정적 부분, 숨기고 싶은 불쾌한 요소, 가치가 없음, 자신도 모르게 자신을 몰아가는 힘, 모든 사람에게 존재
● 자기: 이성·감정적으로 통제하는 자기 자신, 마음 전체의 중심, 마음 발달이나 변용의 근원점, 전체성을 유지하는 원동력
4. 인격 발달의 4단계
① 아동기
● 부모가 조성한 정신적 분위기에 휩싸여 살아감
● 의식적 사고를 처음 경험
● 행동은 규율과 통제가 없는 무질서/혼란의 상태
● 본능에 의한 약간의 질서만 존재
● 학교에 들어가면 부모의 닫힌 세계 혹은 심리적 자궁에서 빠져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