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와 코딩 원리/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1단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1.07.12
- 최종 저작일
- 2021.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IT 기술의 발전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3. 4차 산업혁명의 기술1: 빅데이터
4. 4차 산업혁명의 기술2: 인공지능
5. 4차 산업혁명의 기술3: 로봇
6. 4차 산업혁명의 기술4: 드론
7. 4차 산업혁명의 기술5: 사물인터넷
8. 4차 산업혁명의 기술6: 가상현실
9. 4차 산업혁명의 기술7: 증강현실
10. 4차 산업혁명 기술8: 클라우드 컴퓨팅
본문내용
IT기술의 발전과 일상생활의 변화
-사례1: 대학생 A는 늦잠을 자는 바람에 학교에 늦어 카카오 T 어플로 택시를 부르고 외출 준비를 한다. 예약시간에 택시를 타고 택시 안에서 페이스북에 댓글을 달면서 친구의 SNS에도 방문한다. 학교에 도착하여 학생카드로 출석체크를 하고, 리포트는 웹 디스크에 올린다. 점심시간에는 식당에 있는 키오스크를 통해 돈가스를 주문하며, 공강 시간에는 원하던 청바지의 사용후기를 보며 최저가 검색을 한 후 결제한다.
IT 기술이 산업혁명의 역사에 미친 영향
-3차 산업혁명 시대 이전
*1차 산업혁명 이전: 농경생활 위주의 자급자족 체제
*1차 산업혁명 시대: 처음 기계가 개발되면서 많은 것이 변화
*2차 산업혁명 시대: 증기기관과 전력이 보급되면서 24시간 쉬지 않고 제품을 생산하는 체제가 만들어짐, 공장 자동화로 인하여 대량샹산 체제가 구축되면서 값싼 제품이 대량으로 공급될 수 있었음.
-3차 산업혁명 시대와 그 이후
1960년대 말에 인터넷이 도입되고 1990년대에 웹브라우저가 개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이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면서 생산자 중심의 사회에서 소비자 중심의 사회로 변화.
참고 자료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ㅣ조성호, 고광일 지음ㅣ한빛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