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과현대사회] 기말고사 강의정리, 강의요약, 강의노트 A+ (ㅊㅈ대학교)
- 최초 등록일
- 2021.09.02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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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의 실학사상과현대사회 강의입니다. 본 강의 시험 100/100입니다.
기말고사 범위 강의 정리본입니다.
교재 이외에 강의에서 보충하신 내용까지 추가하였습니다.
목차
1. 실학자들의 서구 과학기술 수용
2. 실학자들의 실용적 천문지리학
3. 실학자들의 주체적 역사의식
4. 실학자들의 신분제 개혁론
5. 실학사상과 공직윤리
본문내용
제7강 실학자들의 서구 과학기술 수용
- 17세기의 실학자들은 주자학적 세계관과 그 정치적 사회적 전개에 불만을 갖고, 새로운 지적 돌파구를 모색
- 실작자들은 중국을 통해 전래된 서구의 과학기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이기론에 입각한 전통적인 물질관에 변화를 가져왔고, 기를 물질의 근원으로 보는 관념을 더욱 발전시킴
- 이수광은 서양을 조선에 최초로 소개한 사람으로, 천주교 교리서인 ‘천주실의’를 조선에 소개하여 서양의 학술 및 종교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킴.
- ‘지봉유설’에서는 서양의 종교, 물산, 과학기술, 성, 지도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
- 박제가는 나라의 부강을 위해서 서양의 과학기술을 배워야 한다는 과학기술 수용론을 전개
- 서양의 앞선 과학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유학생을 중국에 보내어 선교사들과 중국인으로부터 교육을 받게 하고, 서양의 선교사를 국내에 초빙해야 한다고 주장
- 신유사옥으로 서구 과학기술의 수용은 잠시 주춤해 지기도 함
- 최한기는 1836년에 쓴 신기통(神氣通), 추측록(推測錄)에서 지구회전설을 시작으로 1857년에 쓴지구전요(地球典要)에서는 태양중심설과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까지 받아들였다
- 그의 지적 호기심은 서양 근대 과학의 수용은 물론 의학의 분야에서도 이루어져 해부학을 근간으로 하는 서양의학에 대해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 이익의 재이설 부정
- 과학사상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재이설의 부정에서 찾아볼 수 있음
- 전통적인 재이설은 자연현상으로 나타나는 재해와 이변은 하늘의 견책과 경고라는 자연관에 의한 것
- 실학자들은 자연과학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재이설은 물론 전통적인 풍수지리설과 복서 등도 부정하기 시작
* 박지원의 음양오행설 비판
- 박지원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을 ‘있는 그대로의 자연현상’ 또는 ‘이용할 수 있는 물질’로 보아, 성리학자들이 지나치게 음양오행론을 관념화시킨 것을 비판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