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개론, 이러닝개론 요점정리, 요약본/ 한기대
- 최초 등록일
- 2022.04.17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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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learning개론, 이러닝개론 요점정리, 요약본/ 한기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러닝 정의 및 특성, 블렌디드 러닝
2. 학습객체 구성요소, 중요성
3. 이중부호화 이론과 인지부하이론, 슬라이드쇼
4. 학습자 통제와 프로그램통제, 통제권부여
5. 단일선다형 복수선다형, 표준질문형식, 피드백, 선택지구성, 피드백 제공시 주의사항
6. 아이콘과 툴팁(tooltip)
7. 이메일의 활용
8. 비주얼 디스플레이, 스크롤의 장단점, 디자인, 레이아웃과 일관성
9. 내비게이션
10. 스토리보드
본문내용
1. 이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의:
전자적(electronic)을 매개로 하는 학습으로 전자적 학습을 의미한다. 여기서 전자적은 인터넷등을 의미하며 이러닝은 이러한 인터넷을 기반, 기초로 하는 학습이다.
-특성: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개방성(시공간의 제약이 없다)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 및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는 융통성
학습자가 학습방법과 학습진도에 대한 결정권 소유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이러닝+오프라인의 혼합학습. 이러닝을 기본으로 하되 교실수업을 첨가한 수업으로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다양한 학습형태를 활용한다. 이러닝과 교실학습(오프라인)의 결합에만 국한시키지 않는 특징이 있다.
2. 학습객체(learning object)
-학습객체:
학습자들로 하여금 개별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특정의 다양한 학습목표를 완벽하게 성취하고 이를 증명할 수 있게 해주는 전자적 콘텐츠
-물리적 측면 구성요소: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오디오
-내용적 측면 구성요소: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전략, 평가문항
-기타 구성요소: 목표, 학습활동, 제목, 도입, 평가(목표달성여부확인), 요약, 관련 학습자료(링크), 메뉴 명, 메타데이터(데이터에 관한 검색기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