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문화콘텐츠의 이해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2.06.02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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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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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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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요 학습 내용>
문화콘텐츠의 이해를 위한 기본 개념 문화콘텐츠&문화산업/대중문화 문화원형&스토리텔링
미디어와 문화콘텐츠(미디어, 플랫폼, 스트리밍, OTT, 트랜스미디어, …)
문화콘텐츠 및 산업의 속성 – 다른 산업 분야와는 차별화되는 속성 존재
문화콘텐츠 & 문화정책 – 의 필요성 ex) 스크린쿼터, 게임 다운
지식재산으로서의 문화콘텐츠(지식재산권-저작권) - OSMU를 통해 계속 사용 문화콘텐츠 기획(개념, 프로세스) - 깊게 다루진 않음. 기획 과정의 넓은 의미 파악 게임 콘텐츠의 이해(속성, 세계관, e-스포츠, …)
축제 & 공연 콘텐츠의 이해 – 원래 특징들이 문화콘텐츠 환경의 변화로 변모함. ex)코로나19 영화(영상) 콘텐츠의 이해
문화콘텐츠 제작, 유통, 소비환경의 변화(비대면 콘텐츠, OTT의 약진, …)
#문화콘텐츠?#
#멀티미디어 콘텐트(multimedia content)
90년대 중반 유럽 등지에서 사용.
다양한 형태의 정보 → 디지털 신호 →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 전달 → 양방향 의사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물(텍스트, 데이터, 음성, 영상 등)
↓유래
#콘텐츠(contents) : 주로 미디어의 형태를 띤 용기에 담긴 내용물(일반적으로 무형)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 → 방송계, IT 업계를 중심으로 확산 → 대학 신생학과로 등장
#문화?
1. Def)
어떤 사회나 집단의 성격을 나타내는 독특한 영적, 물질적, 지적, 정서적 특징들의 총체적인 복합체. 예술, 문자, 삶의 양식, 기본권, 전통, 믿음을 포함.
i.e.) 모든 사회적 활동의 복합체
2. 문화의 특징
사회적, 집단적, 전체적, 역사적, 상호연관적, 유동적, …
1. 사회 속에서 학습됨 (→사회 구성원간의 소통O)
2. 전승됨.
3. 변화함.
#문화산업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여가성, 대중성)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그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1. Def) 문화상품의 기획·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