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영화음악예술 중간 정리본 (A+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2.06.11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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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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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음예1주차
2. 영음예2주차
3. 영음예3주차
4. 영음예4주차
5. 영음예5주차
6. 영음예6주차
7. 영음예7주차
본문내용
*영화음악의 내러티브 형성방식
->영화의 이미지와 음악의 내러티브 전달 방식이 상이하다.
1)영화의 이미지: 주제, 내용, 스토리 등 직접적 전달
2)영화 음악: 이미지를 바탕으로 분위기, 함축된 의미, 암시 등 소리로 전달
3)이미지 요소: 카메라, 조명, 등장인물 등의 구성요소로 서사언어를 만들 때
4)음악요소: 리듬, 멜로디. 화음, 음색 등 서사 언어를 보완하며 이미지 요소와의 관계를 통해 내러티브를 형성
*바흐
1)Johann Sebastian Bach 음악의 특징
2)바로크 음악의 완성자
3)다성부 음악의 대가
4)다작, 교회음악에 매진
*바흐 샤콘느
샤콘느 뜻: 16c 에스파냐에서 생긴 3/4박자 느린 춤곡
샤콘느 특징: 반복되는 베이스 위에 새로운 음이 추가되며 변주곡 형태
1)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2번의 마지막 곡
2)제 1곡 알라망드, 제 2곡 쿠랑트, 제3곡 사라방드, 제4곡은 지그, 제5곡은 샤콘느
3)샤콘은 바이올린외에 피아노 독주곡으로 편곡되어 연주
-바로크 시대 춤곡 형식 -선율을 변화시키지 않고 박자, 조성, 성격까지 변주 가능
-파사칼리아와 잘 구분되지 않고 사용 -17세기 후반부터 현재의 샤콘느 작곡형
식 정립 -기악곡 외에 성악곡들도 있음 -3/4박자의 무곡 -밝은 분위기의 샤
콘느도 있음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모음곡)
제2번 BWV 1004-5악장
-파르티타란 실내소나타 또는 모음곡이랑 거의 같은 개념
-실내소나타는 교회소나타와 대조되는 개념, 교회소나타보다는 세속적인 성격 (교회가 아닌 장소에서도 자주 연주)
-모음곡: 여러 나라의 춤곡을 모아 놓은 곡
-대표: 알르망드(독일)-쿠랑트(프랑스)-사라방드(스페인)-지그(영국) 이 기본 형태이다.
-> 앞뒤로 프렐류드, 샤콘느, 부레, 루르, 가보트 등이 추가된다.
*바흐작품
-G선상의 아리아
-토카타와 푸가
-브란덴브루크 협주곡
-샤콘
1)교호ㅣ합창곡
-마태수난곡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미사
2)관현악곡
-관현악모음곡 제2번 -브란덴브루크 협주곡
3)오르간 곡
-토카타와 푸가 d단조, 코랄 변주곡
4)실내악곡
-무반주 첼로 모음곡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