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학예사 기출문제풀이_2011년도 기출_ 1. 조선도화서의 설치 목적 및 주요작가와 작품경향 2. 도화서가 풍속화에 미친영향과 특징 및 주요작가와 양식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22.08.10
- 최종 저작일
- 2022.08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3,500원
소개글
"준학예사 기출문제풀이_2011년도 기출_ 1. 조선도화서의 설치 목적 및 주요작가와 작품경향 2. 도화서가 풍속화에 미친영향과 특징 및 주요작가와 양식적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2011-2 준학예사 기출문제(한국미술사)
1. 조선시대 도화서의 설치 목적, 활동분야, 취지를 논하고, 주요작가와 작품 경향, 파급효과를 설명하시오
1) 도화서의 설치 목적, 활동분야, 취지
2) 조선시대 전반적인 회화적 특징(전기~말기)과 화론의 배경
3) 도화서 구성과 화원의 취재
4) 도화서의 주요화원과 작품 경향, 파급효과
2. 조선시대 도화서가 풍속화에 미친 영향과 특징을 논하고, 주요 작가와 양식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1) 도화서가 풍속화에 미친 영향과 특징
2) 주요작가와 양식적 특징
본문내용
1. 조선시대 도화서의 설치 목적, 활동분야, 취지를 논하고, 주요작가와 작품 경향, 파급효과를 설명하시오
1) 도화서의 설치 목적, 활동분야, 취지
도화서란?
‘도(圖)’는 실용적인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국가 행사의 기록화나, 복식이나 물건을 묘사하여 설명하는 그림을 말하고, ‘화(畵)’는 왕실의 초상화와 같은 인물화나 산수, 화조(花鳥) 등등의 그야말로 회화를 뜻한다.(-> 1471년(성종2년)도화원에서 도화서로 명칭교체)
도화서 설치 목적과 활동 분야
- 국가기관에서 회사(繪事: 그림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초상화 제작, 궁중 각종 행사 모사, 풍경사상 등의 화사
- 계회도, 사인초상화, 청화자기 문양, 사절단 참여
- 산수화와 인물화가 주류
도화서의 구성
왕공사대부출신 화가들 + 화원들
⇨ 두 그룹이 조정과 궁중의 회사만이 아니라 조선시대의 회화 전체를 이끔
2) 조선시대 전반적인 회화적 특징(전기~말기)과 화론의 배경
성리학과 도가사상에 바탕
“유교적/성리학적 문치주의” 가 화단을 지배
- 고려 시대에 자리잡힌 소식과 문동 등 호주죽파의 문인화가들로 무장되어 시화일률을 믿었고, 이를 일체의 회사에 반영함.
- 화원의 시취에서 죽을 일등과목으로 정하고 모든 회사에서 화격을 중요시한 점
- 화원들은 사대부 화가들의 지침과 방향 설정에 따라 회사를 전담하여 기반을 다지고 내실을 기하며 큰 흐름을 형성하는 실무적 역할을 담당
3) 도화서 구성과 화원의 취재
<왕공 사대부 출신 화가>
⇨
영향
⇨ <도화서 화원>
새로운 외래화풍을 수용, 이론적 토대 마련
화원의 시취, 승진, 심사, 지도를 담당하며 화단을 주도 회사의 실무 담당
실기적 측면 담당
․ 화원선발 : 경국대전(죽1등(5/4), 산수2등(4/3), 인물․영모3등(3/2), 화초4등(2/1) 중 2과목 선택)
․ 화원 진급 : 시험으로 결정됨
→ 도화서 조직의 체계화(조선중기 이후 화원 집안 형성)
참고 자료
안휘준, <한국회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