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 종합시험 박사대비 기출문제 01
- 최초 등록일
- 2023.01.09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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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 종합시험 박사대비 기출문제 01"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도철학개론 : dharma의 개념을 사상사적으로 논술하시오
2. 인도철학개론 : 이제설을 사상사적으로 논술하시오
3. 인도철학개론 : pradityasamutpaada를 사상사적으로 논술하시오
4. 샹키야요가철학 : 샹키야 및 요가 철학에서 영상설(또는 반영설)로써 해결하고 한 문제점을 논하고, 영상설의 역할을 평가하시오
5. 인도논리학 : 바른 인식의 종류와 그 방법을 詳述하세요.
본문내용
다르마의 개념을 사상적으로 논술
인도철학에서 다르마의 개념은 크게 정통파와 비정통파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르마는 어원 의 파생명사로써 ‘유지하다’ ‘지탱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변하지 않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힌두교에서는 힌두이즘이라 불리는 자신의 종교를 다르마라고 일컫는다. 여기에서 다르마의 의미는 인륜의 질서나, 관례, 규범, 사회적 질서로써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힌두교에서는 인생의 네가지 단계, 즉 아쉬라마 다르마와 사회적 측면에서의 와르나 다르마(사성계급)가 있다. 베다에서는 지식의 실행을 중시여기고, 올바르게 행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행위에 대해 자신의 이기적 집착없이 신에대한 헌신과 사랑을 강조하고 있는것에 「바가바드기따」에서 강조하는 다르마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깨달음)이 곧 법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불교에서는 이러한 법의 의미가 교리의 발전전개와 함께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즉 초기불교에서는 사성제와 연기를 법을 지칭하고 있으며 대승불교의 기신론에서는 진여를 그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일체 현상을 체용상으로 관찰파악해서 불신의 체용을 법신으로 보고 응신과 보신을 상으로 전개시켰다. 용수는 일체이 현상세계는 분별에 의해 구성된 것으로 연기를 무자성, 공으로 해석함으로서 궁극적 진리인 법을 결국 sunyata, 공을 체득하는 것이라는 이론을 전개하기에 이른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불교에서 다르마의 개념을 초기불교에서 대승불교에 이르기까지 법의 의미가 교리체계의 전개와 진전에 따라 조금씩 상이해진 것을 알 수 있으며 힌두교에서는 다르마란 개념이 일상생활의 경험에서의 일치와 결부되어 설명되고 있고, 불교에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조금씩 상이하지만 결국 깨다릉ㅁ에 이르기 위한 궁극적 목표에 있어서는 다르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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