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영상 예술의 이해 필기
- 최초 등록일
- 2023.06.08
- 최종 저작일
- 2021.06
- 22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상예술의 이해 2
왜 우리는 영화에 이끌리는가? (1)
- 영화가 다른 매체와 어떻게 차별화 되는가
<뤼미에르 형제의 열차의 도착>
- 1895년 파리 그랑 카페 유료 상영, 호기심의 대상이 됨
- 유료상영의 최초의 영화
*멜리에스
- 그랑카페에서 열차의 도착을 시청, 마술사
- 50편이상의 영화 제작
*파노프스키
- 영화가 없어지면 영향이 클 것이다.
- 1934년 고전 영화 붐이 일어남
영화는 내러티브(서사)+ 움직이는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다
- 내러티브
: 실제 혹은 허구적인 사건의 설명&기술
인과관계로 엮어진 실제&허구적 사건의 연결 > ‘서사’ 라고 함
이야기를 조직하기 위해 채택되는 전략, 관습, 약호
‘이야기는 호흡이나 순환처럼 인간 본질의 한 부분이다’
: 바이어트
‘이것은 삶 자체 만큼이나 자연스럽다. ’
: 랩슬리& 웨스트레이크
이야기 = 진화하며 생기는 마음의 장치
: 원인& 결말의 인과성존재
: 우리 삶에서 본능의 한 부분처럼 자리
: 책을 좋아하는 인간의 특성
-내러티브 공식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기초
비극 = 모방, 높은 수준의 모방 > 플롯 중요
구성과& 구조 원칙
- 플롯 : 구성&구조의 원칙, 인과관계, 필연성 중요
발견, 급전, 파토스의 모멘트 내재
- 데우스엑스마키나 (신의 종결)
아리스토텔레스, 비판 : 기승전결, 필연성이 타당해야
우연적 요소x, 이야기의 결말&구조 > 이야기 자체에서 이루어야
(오이디푸스 이야기x)
- 오랜시간 구조화된 내러티브 매커니즘, 아리스토텔레스 원리o
- 아리스토텔레스의 원리 = 안정성 , 이것을 변주
- 영화 = 운동이미지, 움직이는 이미지
: 영화는 공간의 역동화, 시간의 공간화
연극= > 공간적 경계가 있음, 무대위의 공간, 어느정도 한계
- 이미지 : 마음에 그린 그림, 마음의 그린 그림의 구현
- 이미지의 움직임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
- 공간의 역동화, 시간의 공간화, 재구성, 재배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