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퇴계와 율곡선생의 가정윤리관
- 최초 등록일
- 2005.11.04
- 최종 저작일
- 2005.10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퇴계 선생의 가정윤리관과 율곡선생의 가정윤리관에대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1.퇴계선생의 가정윤리관
2.율곡선생의 가정윤리관
본문내용
퇴계 선생의 가정윤리관
논어의 학이 제 육편의 가르침인 ‘젊은이들은 집에 들어오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밖에 나가서는 이웃 어른을 공경하며, 행동을 삼가고 신의를 지키며 널리 여러 사람과 사귀되 어진이와 가까이 할 것이다’에 감명 받아 이를 실천하였다. 선생의 한 평생 이룩한 사업은 효의 실행이었다. 교육사업은 아버지의 유지를 받듦이고, 진퇴(벼슬길에 나가고 그만둠)은 어머니의 경계말씀을 꼭 실천하는 효행의 반복이었다. 그의 부친은 학도를 모아 글을 가르치는 것을 낙으로 삼았다. 그는 이러한 아버지의 뜻을 이루려고 평생을 제자들을 가르치는 교육사업에 열중함으로서 효를 실천하였고 어머니의 가르침에 다라 조신과 학업에 분발하였다. 퇴계는 부모의 가르침을 성현의 가르침과 같이 받들고 실행하기에 한평생을 바쳤다.
또 가학과 가교에 다라 배우고 와서 혼자 학습하는 부지런함과 모르는 것이 있으며 swjf대 지나치지 않고 알기전까지 새것을 배우지 않을 정도로 자신의 학업에 충실하였다. 그리하여 학문에 입지하여 성인공부를 각오하고 실천하여 성학십도를 펼쳤으며 집안 젊은이나 제자에게 입지를 강조하여 학업의 목적을 세우는 것을 교육하였다.
그는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그 행적을 살펴 부친이 해오던 방법을 삼년동안 고치지 않는다면 효를 다했다 할만하다는 논어의 가르침을 받들어 누대 조상이 사모했던 솔의 절개를 사모하고 가꾸어 효를 실천하기도 하였다.
그는 조상의 창업정신에 자신의 철학을 더하여 가학을 재창업하여 전승하였다 이에 대포적인 것으로는 수신십훈과 권학문이 있다. 수신십훈의 내용에는 학업을 강조하는 것과 효, 윤리적 인간관등의 퇴계의 가정윤리관이 잘 드러나 있다. 권학문에는 학문의 목표를 천직의 덕과 부모의 뜻에 보답하는 즉 효를 알고 덕을 밝히는 데 두고 있으며 부모의 은혜를 갚기 위해서는 학문을 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그리고 학문의 목표 접근방식으로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말고, 좋은 스승을 찾으라는 것을 제시한다. 그는 불의에 빠지는 것이 학문을 하지 아니한 무식한자의 결과라고 까지 말하며 학문에 중요성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