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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요약본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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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2.09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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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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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처벌 -처벌자의 만족을 위한 것뿐임(스키너)
쥐로실험: 1)지렛대 누르기 학습(누르면 먹을거) → 2)소거과정경험(a집단-일반적소거과정, b집단-일반적소거과정+전기충격(처벌)→ 3)반응행동
⇒문제행동에 대한 직접적 처벌(억압적기능수행)보단 긍정적행동으로 대치시키는 것이 바람직(칭찬무시 접근과 연결)
실험-1)학습: 비둘기 흰색원판 쪼면 먹이. 2)처벌:a집단- 흰색쪼면 전기충격, b집단- 흰색쪼면 전기+ 파랑쪼면 전기X → 결과 : a집단 계속 흰색 쪼고 b집단은 파란색 쫀다 (대안행동제시)
* 학습- 수행학습: 조작적 행동주의(행동후 결과에 따른 행동변화), 관찰학습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한 관찰(간접적 경험, 대리경험)에 따른 학습 → 사회관찰 학습이론
학습: 타인의 행동에 대한 간접적경험→‘사고’
대중매체가 개인의 행동/사고/정서에 미치는 영향- 영화모방친구살해(폭력성/공격성) 실험)-3~6세 아동- 1)행동모델: 공격적행동, 아동이 관찰→ 아동:공격적행동↑, 행동모델과유사한행동(남:행동적공격,여:언어적공격) 2)행동모델: 친사회적행동, 가르쳐줌→ 아동:공격적행동↓,일부분은 비교집단보다↓, 비슷 3)행동모델: 비교집단, 일상적 놀이활동→ 공격적행동 나타나지만 상당히 작게 나타남.
*인지적 관점에서의 학습에 대한 이해(정보처리 모형중심)
*학습에대한 두관점- 행동주의적:학습은 관찰가능한 외연적행동변화(스키너의 조작적행동주의). -인지이론적: 학습은 행동 변화에 내재해 있는 사고의 변화(초기: Tolman의 기대학습, 현대: 정보처리이론) * 실험) 비둘기 지렛대누르면 먹이제공→계속누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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