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요약
- 최초 등록일
- 2017.04.16
- 최종 저작일
- 2015.05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문학비평의 개관
1. 비평은 판단, 가치, 분석, 감상, 비교하다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02)
2. 비평의 두 분야
(1) 이론비평(비평의 기초원리를 다룸) : 아리스토(시학), 유협(문심조룡), 루카치(소설이론), 이광수(문학이란 하오)
(2) 실천비평(작가의 작품을 논함) : 루카치(톨스토이와 리얼리즘문제), 존즈(햄릿과 오이디푸스), 바르트(로브그리에에 관한 계산서), 김동인(춘원연구)
(3) 에이브럼즈에 의한 비평의 분류
① 모방비평(문학작품에 중점)
② 효용비평(독자에 초점)
③표현비평(작가와의 관계취급)
④ 객관적(존재)비평 -- 문학작품을 자기완결적인 대상으로 하나의 세계(03)
-- 신비평가, 시카고학파, 유럽형식주의자, 프랑스구조주의자노선(02)
(4)월렉의 분류 : ①②③은 외재적 비평, ④는 내재적 비평(00∼04)
<중 략>
2. 역전비의 용사들
(1) 랑송
가. 문학연구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 무시못하고, 보존도 힘들고, 개인의 독창성을 드러내기 어려워서 집단의 대표자로서의 개인을 드러내기가 힘들다는 점(집단속에서 개인표출) 세 가지 난점의 해결사로 세밀한 문헌조사와 생애연구를 제안(99, 00, 02, 04)
나. ‘글을 쓰는 저명한 개인들과 마찬가지로 글을 읽는 이름 없는 대중의 활동과 문화의 역사’를 기록하고자 한다.
(2) 생트뵈브 : “나는 모든 문학연구가 언젠가는 인간정신의 분류를 정립하는데 사용되기를 바란다.”
(3) 브륀티에르 : “비평의 목표는 문학작품을 감정하고 분류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4) 테느 : 1864년 4권 ‘영국문학사’에서 문학결정의 본질적 3요소로 인종, 환경, 시대(00, 02, 03)
(5) 노먼그레브스타인 : “어떤 문학작품도 마치 그것이 그 자체가 완전한 것처럼 접근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