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3-14년 방송된 혹은 방송중인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하여 어떠한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 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하시오. 먼저 간략하게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4.02
최종 저작일
2014.03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들어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이 짜임새 있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시면 더욱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 방송대는 과제물 표절율을 철저히 검사합니다.
그대로 제출하시면 감점 처리되거나 0점 처리될 수 있으니,
고쳐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란 무엇인가?
2.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 - 프로그램 정보 설명
1) SBS 너의 목소리가 들려 - 프로그램 정보
2) tvN 응답하라 1994 - 프로그램 정보
3.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
1) 1차적 소구요소 (핵심적인 소구요소)
2) 2차적 소구요소 (부차적인 소구요소)
4. 어떠한 수용자 소구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들은 매일 다양한 매스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스미디어 중에서도 최고의 파급력을 가진 매체는 단연 방송이 아닐까 싶다. 방송은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체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TV프로그램에는 소위 뜨는 이유가 있다. TV프로그램에 소구요소를 적절히 반영하거나 혹은 몇 가지를 부각시킴으로써, 등장인물에 이입되어 웃거나 울기도 하며 시청자의 감정을 끌어내기 때문이다. 그만큼 소구요소는 대중매체 상품으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방법이다. 수용자 소구란 무엇인지 개념을 정의한 후, TV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어떠한 수용자 소구요소가 담겨있는지 특징과 차이를 살펴보며, 전체적으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란 무엇인가?
방송에는 일반 대중의 감정과 관심에 소구하는 특성이 있다. 수용자 소구란, 시청자의 감성이나 이성에 소구해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시간을 기다리게 만들고 보고 싶게 만드는 방송의 매력적인 요소를 의미한다. 시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들일 수 있는 핵심이 되는 1차적 소구요소와 주된 것에 곁따른 2차적 소구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소구요소들을 적절히 사용하거나 혹은 이 중 몇 가지를 부각시킴으로써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는 짜는 것이다.

1) 1차적 소구요소 (핵심적인 소구요소)
수용자의 1차적 소구요소에는 갈등성, 코미디, 섹스어필, 정보, 인간적 흥미가 있다.
① 갈등성은 드라마, 영화를 통해서 모든 스토리를 가진 콘텐츠의 가장 핵심이 되는 소구요소이다. 시청자는 평범하고 순탄한 것보다 사람 간의 갈등이나 사건의 갈등상황에서 매력을 느낀다. 갈등이 내재된 복잡한 상황을 설정하고 반대되는 극적 전개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② 코미디는 사람들을 웃기고 즐겁게 하고 일상생활의 피로와 긴장을 풀게 해주는 다양한 요소이다. 시청자를 TV 앞으로 잡아당기는 오락기능으로 예능프로그램의 인기가 이 중요성을 반증한다. 갈등이 시청자들을 긴장시키는 요소라면 코미디는 긴장을 완호시켜주는 요소이다.

참고 자료

김영임·신미선·한진만 저,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05.
김정기 저, 『한국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정현 저,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환표 저, 『드라마 한국을 말하다』, 인물과사상사, 2012.
벤브래디·랜스리 저⦁이문원 역, 『시나리오 속의 시나리오』, 시공사, 2002.
장기오 저, 『장기오의 TV드라마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정숙 저,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1 드라마의 분산 집중 몰입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3-14년 방송된 혹은 방송중인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하여 어떠한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 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하시오. 먼저 간략하게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5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