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또는 가족 중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을 인터뷰하시오.
*영*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행정학과, 경제학과, 무역학과, 관광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자료 | 36건 |
공통 |
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또는 가족 중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취업준비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보육문제를 갖고 있는 부모 등)을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또는 가족 중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취업준비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보육문제를 갖고 있는 부모 등)을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이 무엇인지, 2) 이 문제를 국가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3)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
소개글
본 과제물은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로서, 문제를 갖고 있는 나의 주변인 게임중독에 걸린 A군의 사례를 소개하고, 게임중독 문제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와 해결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아동의 인터넷게임 중독의 특성
2. 사례소개 및 분석
(1) 게임중독에 걸린 A군의 사례 소개
(2) 게임중독에 걸린 A군의 사례 분석
3. 게임중독 문제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와 해결방안
(1) 게임중독 문제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
(2) 아동의 게임중독 해결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현재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 보급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확산은 우리 사회의 모습을 새롭게 만들었는데,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퍼진 인터넷은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아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한국인터넷 진흥원에서 실시한 ‘2008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취학 아동의 67.9%, 초등학생의 99.8%가 인터넷을 이용할 줄 알며, 이들의 대다수인 91.0%는 학습이나 정보 활용 보다는 게임과 오락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인터넷 게임 이용의 저연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이 대중화할 때 사람들은 인터넷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 할 것이라는 기대에 흥분하였고, 정보가 무한정 공유되고 개방된다는 순기능과 편리성에만 주목하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이 편의성과는 반대로 인터넷으로 인한 역기능과 후유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인터넷 매체에 대한 중독 문제가 등장했고, 이는 인터넷 사용 시작 연령이 낮아지면서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중 나의 사촌 동생을 사례로 들어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박소라외(2004), “어린이와 인터넷 미디어”,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최유찬 (2002), 컴퓨터 게임의 이해, 문화과학사.
최옥채외 3인(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최자은(2010),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게임중독 관련 변인들간의 인과관계 구조분석”,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인터넷중독 가족상담 프로그램 개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