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의서양문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5.17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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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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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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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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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과 제 명 :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이해
1) 모더니즘의 붕괴
2) 포스트모더니즘과 세계화
3)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4) 문화실험으로써의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비판
1)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소비 행태 비판
2) 사회주의 측면에서의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이해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은 모더니즘과의 비교로부터 시작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단순히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는 다르다는 식의 설명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과연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비교하여 무엇이 다르며, 그 결과 포스트모더니즘은 과연 무엇인지를 이해하고자 했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의 출발은 모더니즘의 제도화에 맞서는 반발과 저항으로부터 시작하였다. “모더니즘의 공고한 진지 구축은 대략 1960년대에 성년에 이른 세대에게는 억압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이 세대가 모더니즘의 가치들을 거부하면서 자신들이 숨 쉴 공간을 만들려고 체계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놀랄 일은 아닙니다. 문화적인 맥락에서 볼 때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거부당한 가치들에는 언어의 복합성과 모호성, 아이러니, 구체적 보편, 정교한 상징체계의 구축 등이 포함됩니다.”
1) 모더니즘의 붕괴
1960년대 이후 모더니즘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유럽과는 달리 전통적 형식의 문화가 없었던 미국에서는 새로운 문화생산의 장이 펼쳐졌다. “개별적인 것들이야 유럽에서도 선구적으로 개척될 수 있었지만 하나의 문화체계가 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런 미국의 가능성 때문이었습니다. 미국의 권력이 의심받기 시작하는 순간 그것을 강화해줄 새로운 문화적 장치가 필요해지지요. 포스트모더니즘 체계는 새로운 종류의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를 위한 도구로 등장하는데, 예전이라면 이것이 필요하지 않았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미국의 텔레비전 쇼와 같이 국적에 제한 없이 다양한 지역으로 수출됨으로써 소비되었다. 이러한 체계는 마치 종교만큼이나 탈정치화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서 역할 하였다. 예술 및 문화가 전달되기 위해서는 전달 매체가 있어야 하는데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컴퓨터, 텔레비전 등이 커뮤니케이션 체계로서 역할 하였다. 실제로 1960년대에는 전 세계에서 이러한 수단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다.
참고 자료
프레드릭 제임슨 저, 신현욱 옮김(2014),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창비
김형균(2007.07.09.)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오마이뉴스
이경덕(2002.09.14.) [우리시대의 고전] <34>프레드릭 제임슨의 『정치적 무의식』, 교수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