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 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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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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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
소개글
과목 : 대중영화의 이해주제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5세대 감독
2. 성적 욕망으로의 붉은색
3. 정화의 기능으로서의 붉은색
4. 항일정신으로서의 붉은 색
5. 죽음과 자연으로서의 붉은 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초기 중국 영화 중심은 상해였다. 서구에 일찍 개방된 상해는 전통과 현대, 중국과 서양의 문화가 함께 어우러진 도시였다. 또한 경제력 역시 풍부하게 갖춰지고 있었다. <정군산>(1905)와 같은 경극 영화를 비롯해 다양한 단편 영화들이 상해에서 제작되었다.
1940년대 부흥기를 잠시 맞이했던 중국 영화는 사회주의 정권으로 인해 중국 공산당 혁명 사상을 전하는 정치적 선전 도구로서 영화의 위치가 전락하게 된다. 특히 1966-1976년까지 진행되었던 문화혁명 시기는 중국 영화의 암흑기였다. 다른 사회주의 국가와 마찬가지로 중국 역시 정부 승인을 받는 소수 영화만 제작될 수 있었고, 영화 주제도 엄격하게 통제되었다.
중국 영화가 회생할 수 있었던 때는 마오쩌둥이 사망하고 이후 개혁과 개방정책이 시작되었던 1980년대부터이다. 개혁정책 초반에 등장한 4세대 감독들은 중국 영화에서 처음으로 체계적인 영화 수업을 들었던 영화인들이었다. 소련 영화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4세대 감독들은 정치적 도구로 활용된 영화를, 현실과 밀착시킨 사실주의적 영화로 승격시키고자 하였다.
1980년대 중반부터 등장한 5세대 감독들은 이런 4세대 감독들이 만들고자 했던 사실주의 영화의 미학을 좀 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중국 5세대 감독 중 장예모 감독의 <붉은 수수밭>을 보고, 이 영화의 영화사적인 의미와 함께 이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5세대 감독
보통 5세대 감독이라고 함은 1983년 전후로 등장한 감독을 말하며, 문화대혁명 때 청소년 시기를 보내고 이후 영화 공부를 했던 이들을 가리킨다. 문화대혁명 시기에 정치 선전선동 일환으로 영화 활동을 했던 이들의 한계 및 시대에 대한 저항 정신을 통해 독특한 영화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5세대 감독의 경우에는 정부와 마찰이 잦았으며, 보통은 해외 유명한 영화제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중국으로 다시 귀환 혹은 전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다.
참고 자료
왕순녀(2004). “장이머우 영화의 각색 스타일에 관한 연구-<붉은 수수밭>, <국두>, <홍등>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장수봉(2000). “장이모우의 몽타주 미학- 붉은 수수밭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평국(1997). “중국 제 5세대 영화의 영상 미학적 연구- 고대 회화의 영향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크리스틴 톰슨·데이비드 보드웰 저, 주진숙 외 옮김(1999).『세계영화사: 동시대의 영화 1960s~』, 시각과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