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 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11.29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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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과목명 |
인간과사회 |
자료 |
2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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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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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민사회와 민주화 운동
2) 시민사회와 갈등
3) 시민사회의 역할
4) 시민사회의 방향
5)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의 민주화 운동은 국가를 권위주의적 체제로 간주하며 시민사회와 대립 구도에서 발전해 왔다. 즉 사회운동은 시민사회의 중심적인 기능이며 시민사회의 노력으로 한국의 민주화가 이루어졌다. 즉 한국의 민주화는 국가와 사회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전인 것이다.
한국이라는 곳은 운동조직을 만들어 사회운동을 하기에 매우 힘든 상황이었다. 반공 이데올로기아 반정부적 조직들은 시민사회를 전반적으로 위축시켰다. 이러한 상황 중 그나마 국가의 탄압이 적은 종교단체와 대학에서의 자원조직이 민주화 운동의 연결망이 될 수 있었다.
당시 우리나라는 (1970년) 산업화의 발전과 사회의 저항으로 새로운 정치형태가 출연하게 되었다. 국가의 계속적 성장을 위해 노동계급을 통제하고 국내정치의 안전을 요구하게 되며 국가는 이러한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권위체제로 변하게 되었다. 권위주의 체제의 국가는 노동자와 빈민층, 학계와 법조계로부터 저항을 억압하며 정치적 안정을 달성함으로써 유신체제로 출범하게 된다.
유신체제를 통한 도시화와 산업화의 과정에서 나타난 노동자와 빈민 문제로 인해 교회에 선교단체가 설립하게 된다. 사회운동에 참여했던 교회 지식인들은 새로운 사상을 고민하고 결국 민중 신학으로 발전시킨다. 또한, 권위적 국가의 등장으로 시민사회에 대한 억압이 늘어나고 억압의 정당성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각계각층의 사회세력들이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게 된다.
교회는 조직이나 구성원의 수적인 면에서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단체이다. 또한,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국제적인 교회기구법 때문에 강압적으로 조직을 와해시킬 수 없었다. 이러한 조직의 특수성을 통해 권위주의적 정부에 저항하고, 사회문제를 구조적으로 인식하며 민중의 어려움을 대변하게 된다.
천주교 사제단의 경우 유신정권 이후 독재에 반대하는 중심적인 조직구조가 되었고 민주화 운동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였다.
참고 자료
박재창 엮음, 『위기의 한국시민사회』, 아르케
정철희 지음, 『한국 시민사회의 궤적』, 아르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