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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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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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소설론 | 자료 | 11건 |
공통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김훈, 「화장」,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 은희경,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김훈, 「화장」,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 은희경, 「아내의 상자」, 『상속』, 문학과지성사, 2002. 은희경, 「빈처」, 『타인에게 말 걸기』, 문학동네, 1998. 이청준 「무서운 토요일」, 『병신과 머저리』, 열림원, 2001. 전경린, 「부인내실의 철학」, 『물의 정거장』, 문학동네, 2003. 한강, 「내 여자의 열매」, 『내 여자의 열매』, 문학과지성사, 2018. 하성란, 「옆집 여자」, 『옆집 여자』, 창작과 비평사, 2003. |
소개글
과목명: 현대소설론주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김훈, 화장,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김훈 「화장」 작품 분석
1) 작가소개
2) 「화장」 줄거리
3) 부부관계 분석
2. 공선옥의 「歲寒」 작품 분석
1) 작가소개
2) 「歲寒」 줄거리
3) 부부관계 분석
Ⅲ. 결론 및 감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지금은 시대가 달라져서 남녀 사이의 결혼을 선택이라고 하지만 내가 젊었을 때만 하더라도 선택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만 하는 삶의 과정 중에 하나였다. 결혼은 연애처럼 달달하고 뜨거운 이벤트가 아니라 가족이 되며 삶의 동반자가 되는 과정이다. 결혼 생활은 제각기 다른 듯 하면서도 닮은 구석이 있다.
결혼이란 남녀가 정식으로 부부관계를 맺고 자식을 낳아 최소 단위 경제 소비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다. 결혼을 통해 성인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안정된 자신의 영역을 마련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가부장제도로 인한 문제점도 많다.
가부장제도는 집안에서 남성 중심으로 권한이 이어지는 제도이다. 여기서 아내와 딸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시대가 흐르면서 여성의 위치가 과거와는 많이 달라지게 된다. 여성이 경제력을 갖게 된 것이다. 그런데 여성이 경제력을 갖게 된 이유는 절대적으로 가족에 대한 희생이지, 자립성의 보장이 아니다.
김훈과 공선옥 작가는 우리 삶의 모습을 세밀하게 그려내는 작가 중에 하나이다. 김훈은 절제된 단어와 섬세한 필력으로 남성의 시각으로 본 사회를 그려내고, 공선옥은 여성의 시각으로 가난하고 소외된 여성들의 삶을 그려내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본론에서는 상반된 느낌의 소설을 쓰는 두 작가 김훈과 공선옥의 단편 소설 「화장」과 「歲寒」을 읽고 소설속에 드러난 부부관계에 대하여 나름의 분석을 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김훈 「화장」 작품 분석
1) 작가소개
김훈은 원래 한국일보 기자 출신으로 「문학기행」이라는 칼럼을 연재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그러다가 1994년 47세의 나이에 문학동네에 『빗살무니토기의 추억』이라는 중편소설을 발표한다. 화재현장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일을 추리하는 소방관의 이야기로 그의 강하고 섬세한 필력은 이후 『칼의 노래』, 『현의 노래』등의 역사소설에서 유감없이 드러나게 된다.
참고 자료
공선옥, 『내인생의 알리바이』, 창비, 1998.김훈,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