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효과이론과 사례(방통대 30점 만점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0.09.16
- 최종 저작일
- 2018.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6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미디어 효과이론과 사례(방통대 30점 만점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인지 이론
1-1. 사회인지 이론의 요약
1-2. 사회인지 이론의 사례
2. 기폭 효과 이론
2-1. 기폭 효과 이론의 요약
2-2. 기폭 효과 이론의 사례
3. 문화계발 효과 이론
3-1. 문화계발 효과 이론의 요약
3-2. 문화계발 효과 이론의 사례
4. 이용과 충족 이론
4-1. 이용과 충족 이론의 요약
4-2. 이용과 충족 이론의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진실을 기대하고 TV를 보지마라. TV는 빌어먹을 놀이공원이다. 선한 사람이 항상 이긴다. 독선적인 백인 노동자 집에서는 아무도 암에 걸리지 않는다. TV는 시청자가 원하는 그 무엇이나 허접한 것을 보여준다.”
-하워드 비일, 영화 <네트워크> 출연 배우
영화 속에서 나온 말이지만 TV가 현실을 왜곡하여 보여준다는 하워드 비일의 주장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부분은 바로 이러한 왜곡이 어떤 효과가 있을 수 있는지, 또 만약 그렇다면 어떤 과정과 어떤 이유에서인지일 것이다. 그동안 미디어 효과연구의 학문적 관심사는 왜, 어떻게 미디어 효과가 발생하는지의 여부였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속적으로 두 가지 비판이 제기되었다. 첫째는 ‘강력한 미디어 효과에 대한 신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연구를 보면 수용자의 사고나 감정, 행동에 미치는 상당한 미디어 효과를 이야기할 수 있는 근거가 미약하다는 점이다. 둘째는 대부분의 연구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추지 못했다는 점이다. 즉 미디어 효과 연구는 주로 투입변인과 산출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이러한 관계를 중재하는 인지 처리과정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장점을 토대로 여기에서는 미디어 효과에 특별한 함의를 제공하는 사회인지 연구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를 다른 미디어 효과연구와 연결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
1. 사회인지 이론
1-1. 사회인지 이론의 요약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은 많은 다른 미디어 효과 이론들의 기초역할을 한다. 사회인지이론은 특정한 행위를 야기하는 인간의 인지를 분석하고 어떤 사람이 학습을 할 때 작동되는 정신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한다. 사회인지이론은 좀더 포괄적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파생물인데, 사회학습이론은 삼원상호인과 과정, 즉 인지적·행위적·환경적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봄으로써 행위를 설명한다.
참고 자료
김춘식(2010). 미디어 효과 이론. 파주: 나남.
배현석(2005). 미디어 효과의 기초. 서울: 한울 아카데미.
이양구(2005). 매스미디어의 강효과이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차배근(2004).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서울: 나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