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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업관계론 4학년]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하라.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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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28
최종 저작일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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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부기업관계론 4학년]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
1) 영화산업의 발전
2) 음악산업의 발전
2.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의 방향
3.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문화 발전의 방향
4.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사회 발전의 방향
5.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의 방향
6.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 중반부터 중국과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대중문화의 확산이 시작되었다. 주로 드라마, 영화, 가요 등의 대중문화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 나오는 상품을 찾거나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인구가 늘어나는 등의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대중문화 및 각종 한국과 관련된 음식, 패션, 언어, 게임 등을 선호하는 현상을 이른바 한류(韓流)라고 일컫는다. 대중문화로 비롯된 이러한 한류문화가 단순히 문화적인 부분에 대한 전파 혹은 확산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국내 기업들의 이미지, 브랜드, 생산된 제품의 이미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

1) 영화산업의 발전
21세기에 접어들어 특히 2004년 이래로 한류 스타일이 한국의 방송 업계는 물론이고 여행업 등 기타 부분에서도 크게 발전하여 전체적인 산업이 뚜렷하게 성장하였고 2010년을 기준으로 할 때 한국의 인구는 5052만 명이고 GDP는 8631억 달러이며1인당 평균 GDP는 17085달러였다.

할리우드는 47.3%이고 중국은 불과 1.4% 배당만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이 성적은 2006년 영화 수입 배당을 확대된 상황에서 거둔 것이다 따라서 한국 영화가 중국 영화에 비해 더욱 신속하게 치열한 시장 경쟁 환경에 적응하고 제때에 대응 전략을 조절할 수 있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낸다.

「춘향전」, 「취화선」등 영화는 민족 문화에 대한 깊은 탐색을 통해 한국 전통 예술 문화를 교묘하게 영화 서사에 융합시켜 한국 영화 특유의 매력을 부여하였다. 「Baby and Me」, 「폭력 써클」등의 청춘 영화들도 시청자와 평론계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고「설국열차」「만추」 등의 영화는 아시아 영화 시장의 직접 진입을 성공시켰다.

참고 자료

김희숙(2011), 21세기 한국어 정책과 국가경쟁력.
김윤태(2007), 『자본주의의 다양성과 한국의 발전모델』, 동향과 전망 70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문화한류에서 경제 한류로의 도약을 위한 글로벌 한류 동향 및 활용 전략”, 2011.
김유경 외(2018), “한류를 활용한 국내 소프트파워 강화방안 연구”, KOFICE 한국국제 문화교류 진홍원.
권오율(2010), 『한국의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평가』,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나상수(2011). "중국 내 한류 콘텐츠 특성이 한국의 이미지와 한국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요시오카 료코,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의 형성과 변화: 한국 거주 일본인 유학생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웅건용 외(2010), “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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