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컴퓨터과학과 1학기 기말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0.12.27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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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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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lertDialog 객체와 Builder 객체의 관계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
3. AdapterView와 Adapter 객체의 관계
4. 콜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의 차이에 대해 논하라.
본문내용
1. AlertDialog 객체와 Builder 객체의 관계
Dialog 란 전체 화면을 다 채우지 않은 일부 화면만 가리는 윈도우를 의미한다. 사용자에게 간단한 입력을 받거나 정보를 알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사용자가 응답하기 전까지 화면에 사라지지 않고 대기한다.
AlertDialog는 위의 Dialog를 상속받은 자식클래스로서 제목 하나와 최대 3개의 버튼, 선택가능한 품목 목록 또는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을 표시 할 수 있는 대화상자이다.
(AlertDiloag 객체의 상속 표시)
Builder 객체는 어떤 객체를 생성할 때에 빌더객체를 이용하여 생성자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객체이다. 흔히 빌더패턴 이라는 디자인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필수인자를 포함한 빌더 객체를 생성한 뒤에 선택인자들을 빌더 객체에 추가하여 빌더 객체를 통하여 생성자의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을 따르게 된다.
아래의 코드를 보면 좀더 쉽게 AlertDialog와 Builder 객체간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다.
AlertDialog 객체를 빌더 객체를 이용하여 생성하며, 간단한 몇줄의 코드 만으로도 손쉽게 AlertDialog 를 생성 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빌더 객체를 이용한 AlertDialog 의 생성에는 단점이 있는데, 본인이 원하는 특정한 디자인으로 만들기 어렵다는 것이다. Dialog 안에 여러가지 요소들을 자유롭게 넣고 싶을 때, 즉 확장성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
안드로이드에서 액티비티란 화면에 표시되는 UI 구성을 위하여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다. 즉 안드로이드 앱은 최소 하나 이상의 액티비티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개의 화면을 가진 앱이라면 하나의 액티비티로도 나타낼 수 있겠지만, 대다수의 앱은 여러 개의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여러 개의 액티비티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여러 개의 액티비티를 가지고 있는 앱에서 액티비티 간의 화면을 전환할 때 현재 액티비티에서 어떠한 액티비티를 실행 할 때 startActivity() 함수를 호출하여 다른 액티비티를 실행하게 된다.
참고 자료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content/Intent.html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app/AlertDialog
https://jizard.tistory.com/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