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정리] 취미와예술 10장 취미로서의 음악감상
- 최초 등록일
- 2021.03.02
- 최종 저작일
- 2019.01
- 8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3,000원
목차
1. 음악 감상의 의의
1) 음반시대 : SP/LP/EP
2. 고전음악의 정의와 역사
1) 중세 : 9~14C
2) 르네상스 : 15~16C 이탈리아 중심, 재생을 의미. 고대 그리스/로마 문명의 부흥
3) 바로크 : 17~18C, 수평적 음악
4) 고전주의 : 18C 중반~19C 초반, 수직적 음악
5) 낭만주의
6) 현대음악 : 2차대전 전후로 등장
3. 음악 감상의 기술
1) 클래식 음악 감상
2) 아도르노의 음악청취 유형
4. 주변 예술과 연관 짓기
5. 감상자의 기호
6. 연주회장에서의 매너
본문내용
1. 음악 감상의 의의
1. 음악 :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영역의 음과 소음을 소재로 하여 박자, 선율, 화성, 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2. 작곡(Composition) : 음악(작품, 곡)을 만드는 활동
3. 연주(Performance) : 만든 음악을 재현하는 활동
4. 감상(청취, Appreciation, Listening) : 음악(연주)를 듣는 활동, 주로 예술 작품을 이해하고 즐기고 평가함
세부적인 듯은 평가 혹은 감정한다는 뜻까지도 포함
음반시대 : SP/LP/EP
- SP(Standard Play) : LP보다 앞서 나온 원판형 모양의 레코드, LP와 EP의 개발이 시작되면서 몇 가지 단점들 때문에 사라지게 됨
- LP(Long Play) : 장시간 재생 가능한 방식, 연주시간이 긴 클래식 레코딩에 적합
- EP(Extened Play) : SP보다 길고, LP보다는 짧아 미니앨범이라고 함
- 스테레오 사운드 : 원음에 가까운 음을 구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계기, 스테레오의 발명은 음악기기를 통한 청취방식의 기술적 발전의 시작
- 스테레오(Stereo) vs 모노(mono) : 독립적 채널 유무에 따라 달라짐
2. 고전음악의 정의와 역사
1. 고전 : 오랜 시대를 거친 예술적 가치가 높은 작품, 보편적 대상은 서양에서 오랜 세월 동안 전통적 방식에 따라 만들어진 음악
2. 민족음악(Ethnic music) : 아랍, 인도, 중국 등 비서양의 고전음악이나 민중의 음악에서 발전해 온 전통음악
중세 : 9~14C
1. 시대적으로나 지역적으로나 음악의 목적, 형식 면에서 모두 다양성을 띠는 시기
2. 궁정이나 귀족을 위한 음악, 종교음악(그레고리오 성가) 주류, 음유시인 등이 부르는 일반적인 사랑의 노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