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적 접근방식과 기하학적 접근방식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린 후, 유기적 접근방식을 택하고 있는 사조들 중에서 한 가지와 기하학적 접근방식을 택하고 있는 사조들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각각의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한 가지씩을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 최초 등록일
- 2021.06.02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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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형태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기하학적 형태와 유기적인 형태를 말한다. 유기적 형태는 자연계에서 찾아볼 수 잇다. 여러 가지 자연물은 매끄러운 곡선이나 곡면 등을 지녔다. 이들은 시각적으로 유동성을 지니고 있다. 이들 자연계의 형태는 자연 법칙인 경계성에 의한 생성의 신비를 지닌 형태이며, 이러한 유기체의 형태 질서의 의미가 오늘날 공업 디자인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다다이즘은 1916년, 제1차 세계대전의 공포에 사로잡혀 있던 당시 정치적이며 사회적인 구조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줄여서 다다라고도 불리는 이 운동은 조형 예술뿐만 아니라, 문학이나 음악 등 타 영역까지 포함하는 운동이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로 어린이들이 노는 목마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이는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의미’를 뜻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다이즘은 부적절하고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사용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분노를 표현하였고, 따라서 조화와 균형을 회피하는 방식의 디자인 스타일을 만들어 내었다.
지역별 다다의 특징을 살펴보면, ㉮취리히 다다는 다다의 탄생지로 유고 발, ㉯뉴욕 다다는 덜 정치적이고 공격적이나 더 경박한 반예술의 전형, 개념미술의 효시 마르셀 뒤샹, 만 레이㉰베를린 다다: 사회비판적, 허무주의, 정치적 파시즘에 대항 ㉱하노버 다다: 정치성 거부, 우연성 입각, 메르츠 회화(쿠르츠 슈비터스) ㉲쾰른 다다: 허무주의 반대, 상상력을 가미, 마술적 사실주의 기법 ㉳파리 다다: 쇠퇴기 초현실주의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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