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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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세계의종교 | 자료 | 2건 |
A형 |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 카레츠키의 <불교 예술과 건축>, 바크만의 <이슬람 예술과 건축>(시그마북스, 2016) 가운데 2권을 선택하여 두 종교의 예술과 건축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 카레츠키의 <불교 예술과 건축>, 바크만의 <이슬람 예술과 건축>(시그마북스, 2016) 가운데 2권을 선택하여 두 종교의 예술과 건축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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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와 이슬람종교의 예술과 건축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I. 서 론II. 본 론
1. 교회 예술과 건축
(1) 그리스도 예술과 건축의 특징
(2) 예배와 묵상장소 그리고 장식품으로서의 예술
(3) 죽음과 부활이라는 주제
2. 이슬람 예술과 건축
(1) 이슬람 예술과 건축의 특징
(2) 이슬람 건축의 역사적 배경
(3) 이슬람 장식으로서의 예술, 캘리그래피와 회화
3. 두 종교의 예술과 건축의 현대적 의미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지역 어디서든 볼 수 있는 교회 건물과 국적 없는 고딕식 성당은 비종교인인 내게는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 과제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이슬람에 대해 조금은 친숙한 느낌을 가지고 싶어서, 전국에 10개가 있다는 이슬람 사원 중 하나인 1980년에 설립된 부산의 남산동에 있는 이슬람 사원도 다녀왔다.
종교적인 부분에서도, 지식적인 역량에서도 미천한 나에게 이번 과제는 여러모로 역부족이었지만 방통대 교재의 해당부분 강의를 먼저 듣고 종교에 대한 공부와 이해를 도모했다. 그리고 교수님께서 추천한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과 카레츠키의 <이슬람 예술과 건축>을 읽고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해당 주제에 관해 서술하고자 한다.
2천년 역사의 그리스도교는 오랜 역사만큼 인류사에 중요한 예술품과 건축물의 생성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매스컴의 영향으로 편견을 가지고 있던 이슬람의 문화를 이슬람의 예술과 건축을 통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새롭게 인식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아서 의미가 남다르다.
II. 본 론
1. 교회예술과 건축
(1) 교회예술과 건축의 특징
그리스도교가 공인된 4세기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회는 그 신학적 해석의 변천과 건축술의 발달에 따라 실로 다양한 건축양식을 창출해 내었다.
우선 교회건축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면 구약성서에서 성막과 성전에 신의의 뜻을 상징하는 표현을 하였으며, 이는 서방교회 양식에서 발견할 수 있다. 성막의 모든 요소들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필요한 관계를 상징하며 바실리카의 긴 신랑은 하나님에게로 나아가는 통로를 상징하고 비잔틴의 돔 천장은 새 예루셀렘을, 고딕의 첨탑은 신을 향한 신앙심을 상징한다고 한다. 이처럼 종교개혁 이전에는 교리적 측면보다 의식이 강조되었기에 교외의 내·외부 공간에 중요한 성상과 상징물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종교개혁이후 초기 개신교와 과격파 복음주의자들의 성상 파괴 운동과 중세 후기의 눈의 강조에서 귀의 강조로의 전환은 개신교의 조형예술을 낙후하게 했고 교회건축은 고딕교회의 장식적 요소를 제거하고 간결한 형태가 되었다.
참고 자료
헤더 손턴 맥레이 지음, 최지원 옮김 <교회예술과 건축> 2016, 시그마북스애덤바크만 지음, 박다솜 옮김. <이슬람 예술과 건축> 2016, 시그마북스
김근식(2009), ‘교역자 집단에 대한 상징성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교회건축 예배공간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제11권 제3호 통권 39호
김행지(2015) ‘교회와 미술’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16권0호 ,120-173
이정구(2011), ‘교회건축에서 죽은 자의 공간’장신논단 제40집, 167-185
심복기(2015), ‘현대 이슬람 건축스타일에서 나타나는 이슬람 기하학 장식에 관한 연구’ 디자인 융복합학회, <디자인 융복합 연구> 14권4호, 65-83
심복기, 유재득 (2013), ‘이슬람 건축 장식의 특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계획계, 29(12), 189-196